[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송덕만 기자] 광주광역시와 현대자동차가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광주형 일자리'에 전격 합의하고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이원희 현대차 대표이사 등이 31일 오후 시청 1층 시민홀에서 열린 '광주광역시-현대자동차 투자협약식'에 참석해 행사를 마친 뒤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광주시는 31일 오후 광주시청 1층 로비에서 광주시, 현대자동차, 중앙부처 관계자, 지역 인사 등 4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투자 협약식 '행복한 동행'을 진행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협약식에서 "광주형 일자리 성공과 전국 확산을 위해 정부도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며 "무려 23년 만에 완성차 공장이 국내에 새로 지어졌다. 해외로 나갔던 다른 제조업 공장들이 국내로 되돌아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정부는 어느 지역이든 지역 노사민정 합의로 광주형 일자리 모델을 받아들인다면 그 성공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이같이 광주형 일자리 투자 협상이 극적 타결된 가운데 각계 각층에서 환영 입장이 나오고 있다.

광주지역 송갑석 의원은 "광주형 일자리 타결은 노·사·민·정이라는 지역 경제의 핵심주체가 기존을 틀을 벗어나 연대와 소통을 통해 합의의 물결을 이뤘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며 “많은 우여곡절에서도 끝까지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광주형일자리 성공을 전폭적으로 지지해 준 광주시민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 의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문재인 대통령, 이원희 현대차 대표이사(왼쪽부터)가 31일 오후 시청 1층 시민홀에서 열린 '광주광역시-현대자동차 투자협약식'에 참석해 협약서에 서명을 마친 뒤 손을 맞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또한 송 의원은“광주형 일자리는 광주뿐 아니라 국가적으로 어려움에 처한 고용 악화과 낙후된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 줄 새로운 공정경제 실현의 모델”이라며“광주에서 만들어 낸 노사 상생 일자리 모델이 전국적으로 확산되어 국가 경제 혁신의 단초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광주경영자총협회는 광주형 일자리 협상 타결소식에 환영 성명을 통해 "광주형일자리를 기반으로 한 광주시와 현대자동차의 투자협약 타결을 지역 경영계는 열렬히 환영한다"며 "상생과 협력의 정신으로 오늘의 성과를 이룬 광주시와 노동계를 비롯한 노사민정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와 존경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적극적인 지지와 성원을 보내준 문재인 정부와 정치권을 비롯해, 특히 어려운 투자 결단을 내려준 현대차그룹 경영진에게 감사드린다"며 환영했다.

특히 광주경총은 "앞으로도 추진과정에서 많은 어려움과 갈등이 예상되지만 광주경총은 광주형일자리 성공을 위해 일선에서 책임과 역할을 마다하지 않고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환영 논평을 통해 "광주형일자리는 일자리 창출을 넘어 지역의 노사민정이 서로의 입장에서 한발씩 뒤로 양보했다“며 ”사회적으로 더 큰 걸음을 내딛게 됐다는데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특히 한국노총은 “광주형일자리를 통해 광주의 청년들에게 노동의 희망을 줄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환영한다"며 "숱한 갈등을 넘어 사회적 대화로서 성과를 만들어낸 광주시 노사민정에게 박수를 보낸다"고 강조했다.

이어 "광주형일자리가 지역 일자리 문제, 청년 일자리 문제, 제조업 해외 이전 문제를 해결하는 기재로 작용할 수 있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역시 김영록 지사 환영 성명에서 "광주시와 현대자동차의 투자협약을 시작으로 '광주형 일자리'가 본궤도에 오르게 된 것을 200만 전남도민과 함께 축하한다"며 ”‘광주형 일자리'는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함께 잘 사는 혁신적 포용국가'의 실천적 사례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김 지사는 "'광주형 일자리'가 지역을 넘어 전국으로 확산되고, 전남 지역 산업 현장에서도 적용되도록 힘을 보태겠다"며 "이제 본격적으로 출발하는 '광주형 일자리'가 하루빨리 확실하게 자리 잡아 대한민국 경제의 활력을 이끄는 새 돌파구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민주노총 광주본부는 이날 광주시청 앞에서 1000여명이 모인 가운데 '광주형 일자리 강행 규탄' 기자회견과 집회를 열고 강력한 반대의사를 벌였다.

이들은 "광주형 일자리는 고용 효과를 부풀리고 성공 가능성, 지속 가능성도 없는 정책"이라며 "광주시민과 청년들의 기대를 담보로 한 정치적 퍼포먼스이자 가장 나쁜 사기"라고 비판했다.

이어 "국내 자동차 시장의 위기 상황에서 친환경 미래형 자동차에 대한 투자가 아닌 이미 포화상태인 경차를 생산하겠다는 것은 초등학생 셈법에도 맞지 않는다"며 "그 결과는 광주시민의 몫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