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박병윤 기자] 한솔그룹 이인희 고문이 향년 90세로 30일 별세했다.

이 고문은 고(故)이병철 삼성그룹 창업주의 장녀이자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누나다. 특히 국내 대표적인 여성 경영인으로 활동하며 삼성그룸 독립 후 지금의 한솔그룹을 일궈냈다.

지난 1929년 경남 의령에서 이병철 삼성 선대회장의 4남 6녀 중 장녀로 태어나 대구여중, 경북여고, 이화여대 가정학과 재학 중 1948년 조운해 전 강북삼성병원 이사장과 결혼 후 슬하에 3남 2녀를 뒀다.

지난 1979년 호텔신라 상임이사, 1983년 전주제지 고문으로 활동 후 1991년 삼성그룹에서 전주제지를 분리·독립해 한솔제지 경영에 나섰다.

이후 한솔은 제지사업에서 종합제지기업으로 성장했으며 이후 홈데코, 로지스틱스, 테크닉스, EME 등 계열사를 통해 다양한 사업으로 확장했다.

한편 이 고문의 자녀는 3남 2녀로 조동혁 한솔케미칼 회장, 조동만 전 한솔그룹 부회장, 조동길 한솔그룹 회장, 장녀 조옥형 씨, 차녀 조자형 씨가 있다. 

이 고문 장례식장은 삼성서울병원이며, 영결식과 발인은 다음달 1일 오전 7시 30분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