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7차 경제활력대책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송혜리 기자] 정부가 반도체에 편중돼 있는 정보통신기술(ICT) 산업생태계 혁신과 대내외 위기 극복을 위해 '중소·벤처가 주도하는 ICT산업 고도화'라는 칼을 빼들었다.   

반도체실적 하락, 중국발 추격 등 ICT산업 위기 극복과 지속성장 잠재력 확충에 중소·벤처 ICT가 답이라는 것이다. 이에 올해 3조2000억원을 투입해 중소·벤처형 사업을 확대한다. ICT연구개발(R&D) 바우처 사업과 소프트웨어(SW) 인력양성 사업을 대폭 확대하고  ICT혁신성장거점 트라이앵글 구축, 규제 샌드박스 등을 활용한 융합 신산업 확산을 추진한다. 오는 2022년까지 ICT분야 일자리 10%증가, 수출 2643억달러(약 295조원)달성, 고성장기업수 30%증대가 목표다.

30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제7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ICT산업 고도화 및 확산전략을 발표했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홍남기 부총리 겸 경제부총리는 "국내 ICT산업에서 고용을 10%, 수출을 20%, 고성장기업(3년간 연평균 매출이 20% 이상 성장한 기업) 30% 이상 증가를 목표로 중소·벤처기업의 고성장화, 산업생태계 혁신을 추진하겠다"며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기업 200개를 선정해 단계별로 기술·인력·마케팅 지원을 집중하고 하드웨어 분야에서 지능형 반도체, 차세대 디스플레이 등 기술력 확보 지원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총 7000억원 규모로 ‘ICT R&D 바우처 사업’을 확대 시행하고 중소기업 기술지원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혁신방안을 올 상반기에 마련한다. 특히 총 1조2000억원 규모 ‘KP Inno 펀드(우본)’를 조성해 ICT 고성장 유망기업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고 ICT창업·벤처사업도 개편한다.

산업별 기업지원시설을 집적한 혁신거점인 ‘(가칭) ICT 혁신성장 트라이앵글'을 마포, 송파, 판교 등에 구축해 기업지원 인프라를 고도화하고 ICT 대기업과 공동설명회·협업프로그램 등 연계 지원정책도 수립해 민관협력체계를 구축한다.

하드웨어(HW) 편중 산업구조를 탈피하기 위해 '이노베이션 아카데미' 등 SW 중심으로 인력양성사업을 확대(2018년 대비 40% 증액)하고 'SW 고성장클럽 200' 등 전문기업을 지원·육성한다. 특히 규제샌드박스 적용 대상 과제를 적극 발굴하고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방안'과 연계해 빅데이터·5G 등을 활용한 제조혁신 사업도 지원한다.

서비스시장 활력제고를 위해서는 기존 망중립성 기조는 유지하되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기술발전을 저해하지 않는 방향에서 망중립성 원칙을 검토하고 크로스미디어 등 콘텐츠 제작지원 다양화 국내외 사업자 간 공정경쟁 환경조성 등을 추진한다.

미래 신산업 육성을 위해 지능형반도체와 6G 핵심기술 개발을 위한 대규모 예비타당성조사를 추진하고 양자통신 분야 생태계 조성을 위한 '양자정보통신진흥 종합계획'을 올해 내 수립한다. 

민원기 과기정통부 2차관은 "지금은 우리 ICT산업의 위기극복과 미래대비를 위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그간 ICT가 국가 경제성장 견인차였듯 미래에도 ICT가 대한민국 혁신성장과 포용적 성장의 마중물 역할을 공고히 할 수 있도록 민관이 함께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ICT산업고도화및확산전략 인포그래픽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