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T서비스산업협회 14회 정기총회에서 협회 관계자가 발언하고 있다.

[이뉴스투데이 송혜리 기자] 삼성SDS가 공공SW시장 재진출을 가시화하자 10여개 중견 IT서비스(SI) 업체가 포럼 결성에 나섰다. SI 대기업과 중견기업의 ‘상생협력’을 모색할 창구 역할을 하기 위함이다.

28일 IT서비스 업계에 따르면 한국IT서비스산업협회 산하 중견 IT서비스업체로 구성된 포럼이 발족한다. 대우정보시스템이 의장사를 맡고 IT서비스산업협회 회장사인 아이티센 등 중견 IT서비스업체 10여개가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르면 다음 달 출범한다.

의장사를 맡은 이태하 대우정보시스템 대표는 “다음달 1일 첫 회의를 하기로 했다”며 “포럼 지향점은 대기업과 중견기업 ‘상생’”이라고 밝혔다.

현행 SW산업진흥법상 대기업(상호출자제한기업)은 공공SW사업 참여가 제한된다. 그러나 지난해 SW산업진흥법 전부 개정안으로 ‘민간투자형 공공SW사업’ 조항이 신설됨에 따라 대국민 서비스 분야에 한해 민간투자를 통한 공공SW사업추진이 허용됐다. 대기업도 공공SW사업에 참여할 수 있게 된 배경이다.

중견 IT서비스업체들은 최근 삼성SDS가 올해 공공사업 재진입 의사를 내비치자 자구책 마련 차원에서 포럼 발족을 추진했다.

포럼은 공공SW사업에 입찰할 때 중견 IT서비스업체 끼리 컨소시엄을 구성하면 가산점을 부여하는 내용을 의논하고 정부에 의견을 전달할 예정이다. 현재 80억원 이상 대규모 공공SW사업 혹은 대기업 참여제한 예외사업(국방·외교 등)에서 대기업이 중소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중소기업 비중이 50% 이상이면 기술평가에서 가산점 5점을 받는다. ‘상생협력점수’라 부르는 점수 무게가 중견 IT서비스업체에 지나치게 크게 다가온다는 것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관계자는 “현재 중견-중견 간 컨소시엄 구성은 가능하지만 중소기업 상생협력을 위한 가산점인 5점은 부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 민간투자형 공공SW사업에 대해서는 “이 조항은 경직된 SW시장에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한 것으로 시장 규모를 키우는 투자 개념으로 봐야한다”며 “중견·중소기업도 투자할 여력이 있으면 충분히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대기업만을 위한 조항을 아니다”고 설명했다.

한편, 삼성SDS 측은 “공공사업 참여는 ‘관심을 갖고 지켜보는 단계’”라며 선을 그었다.

삼성SDS 관계자는 “공공사업 재개를 위한 전담팀은 없다”며 “지난해 홍원표 대표가 미디어데이에서 밝힌 것처럼 ‘클라우드 분야 등 대기업이 공공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5월 홍원표 삼성SDS 대표는 “공공사업에 대한 대기업 참여 제한이 아직 있지만 예외적으로 허용되는 부분도 있다”며 “회사 사업전략과 잘 맞고 기술 혁신을 통해 국가 경쟁력에 기여할 수 있는 분야가 있다면 공공부문도 관심을 두고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