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종로구 광장시장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 금융당국이 설 연휴를 맞아 정책금융기관을 통해 총 12조7200억원 규모 특별 자금대출 및 보증을 공급한다. 금융사기를 예방하기 위한 대응체계도 점검한다.

금융위원회는 28일 이 같은 내용의 ‘설 연휴 금융분야 민생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설 연휴 기간 금융 이용 편의를 높이고 시장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우선 산업은행과 기업은행이 설 특별자금 9조3500억원을 공급한다. 경영난을 겪는 중소기업에 운전자금·경영안정자금 등 긴급 유동성을 공급하고 최대 0.7%포인트 금리 인하 혜택도 준다.

신용보증기금은 3조3700억원의 보증을 공급한다. 설 전후 예상되는 대금결제·상여금 지급 등 소요자금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수출중소기업은 보증료 0.2~0.3%포인트를 인하하고 보증비율 90∼100% 우대한다. 창업중소기업은 보증료 최대 0.7%포인트를 내리고 보증비율 90~100%를 우대하기로 했다.

전통시장 상인에게는 긴급 사업자금을 투입한다. 미소금융을 통해 전통시장에 자금을 지원 중인 서민금융진흥원이 명절 성수품 구매 대금 50억원을 상인회에 추가로 지원하기로 했다.

2월 1일까지 지자체 추천을 받은 우수시장 상인회에 지원한다. 상인회당 2억원 이내(점포 당 1000만원, 무등록점포 500만원), 대출기간은 6개월이다. 금리는 평균 3.1%, 원리금균등분할 또는 만기일시 상환이다.

<제공=금융위원회>

설 연휴 금융거래 불편도 최소화한다. 대출 만기가 설 연휴 중에 도래하는 경우 대출 조기상환 또는 만기 연장이 가능하도록 했다. 대출을 조기에 상환하려는 고객은 금융회사와 협의해 2월 1일까지 ‘조기상환수수료’ 없이 상환할 수 있게 했다.

금융사는 설 연휴에 영업하는 점포(이동·탄력점포)를 고객에게 적극 안내하게 하고 금융거래 중단 기관도 철저히 안내하도록 했다.

카카오뱅크는 시스템 점검작업으로 2월 1일 오후 4시부터 2월 7일 오전 9시30분까지 해외계좌송금 서비스와 해외자동송금 서비스가 일시 중단된다. 카카오뱅크는 전체 고객 대상 공지사항을 게재하고 연휴기간 중 해외자동송금 실행(예정) 고객에 대한 개별 안내를 통해 중단사실을 공지한다.

보이스피싱·자동입출금기(ATM) 해킹 등 사이버 금융 범죄 예방과 금융사고 예방에도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연휴 중 침해사고가 발생하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금융당국과 금융보안원 및 금융회사 간 침해사고 보고‧전파체계를 유지할 것”이라며 “인터넷 뱅킹, 카드·모바일 결제 관련 전산시스템 가동상황을 점검하고 전산시스템 장애 발생 시에도 업무가 중단되지 않도록 상황별 조치계획을 세밀히 수립하고 시행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