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가 2018년 4분기 영업이익이 5011억원을 기록했다. <사진출처=이뉴스투데이DB>

[이뉴스투데이 황이진영 기자] 현대자동차는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47.1% 급감했다고 24일 밝혔다.

현대자동차는 24일 서울 본사에서 2018년 연간 경영실적을 발표하는 컨퍼런스콜을 갖고, 2018년 실적은 △판매 458만 9199대 △매출액 97조 2516억원(자동차 75조 2654억원, 금융 및 기타 21조 9862억원) △영업이익 2조4222억원 △경상이익 2조5296억원 △당기순이익 1조6450억원이라고 밝혔다.

현대차는 연간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동기대비 1.8% 증가한 458만9199대를 판매했다. 중국을 제외할 경우에는 전년 동기대비 2.6% 증가한 378만 6794대 판매를 기록했다.

국내 시장의 경우 코나와 싼타페 등 신형 SUV의 판매 호조로 전년 대비 4.7% 증가한 72만1078대를 판매했으며, 해외시장에서는 유럽 권역과 브라질, 러시아 등 주요 신흥 시장 판매 증가에 힘입어 전년 대비 1.3% 상승한 386만8121대의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매출액의 경우 금융부문 매출이 소폭 감소했지만, SUV 중심의 판매 증가로 자동차매출이 늘어나고 기타부문 매출 또한 성장세를 나타내며 전년 대비 0.9% 증가했다.

매출원가율은 달러화 대비 원화 강세 및 주요 신흥국 통화 약세에 따른 환율 여건 악화, 글로벌 자동차 수요 저성장 국면 지속에 따른 경쟁 심화 등이 부담으로 작용하고, IFRS 기준 변경에 따라 기존 영업부문 비용에 포함되던 수출비 등의 계정 재분류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2.6% 포인트 높아진 84.4%를 보였다.

영업부문 비용은 마케팅 활동 등 전반적인 비용 집행 규모 축소 등으로 전년 대비 2.2% 감소한 12조7200억 원을 나타냈다.

그 결과, 2018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47.1% 감소한 2조4222억 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률 역시 2.5%를 나타내며 전년 대비 2.2% 포인트 하락했다.

이와 더불어 지난해 4분기(10~12월) 실적은 △판매 122만6443대 △매출액 25조 6695억 원 △영업이익 5011억 원으로, 매출액은 전년 대비 4.8% 증가했으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전년 대비 각각 감소했다.

신흥국 통화 약세 심화 및 연결회계기준에 따라 실적에 반영되는 기타 부문의 손익이 크게 악화되며 수익성이 줄어든 것으로 풀이된다.

현대차 관계자는 “글로벌 경제의 저성장 장기화와 더불어 세계 곳곳에서 보호무역주의가 확산되는 등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신차 및 SUV 중심의 판매 확대를 달성했다”며 “다만 원달러 환율 하락 및 신흥국 통화 약세 심화 등의 외부요인과 더불어 기타부문의 수익성 악화, 투자비용 증가 등이 원가율 상승으로 이어져 2018년 수익성이 전년 대비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현대차는 대외 환경 악화로 인한 실적 부진에도 불구하고 ’18년 연간 배당을 전년과 동일하게 유지하기로 결정했으며, 3월 주주총회에서는 주주 추천을 통해 주주권익보호 담당 사외이사를 선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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