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세종취재본부 이용준 기자]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하 행복청)이 혁신성장 핵심사업 중 하나인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사업’의 차질 없는 수행을 지원하고, ‘행복도시 광역권 상생발전’ 전략 마련을 통해, 행복도시의 안정적 발전을 지원키 위한 조직 개편을 시행한다.

이는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직제’ 개정안이 지난 22일, 국무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신규업무 발굴과 기존 업무 조정 등을 수행할 새로운 조직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오는 1월말 경 조직개편(안)을 시행할 예정이다.

이번 조직개편에 대해, 김진숙 행복청장은 “제4차 산업혁명에 맞춰 미래 스마트도시를 선도적으로 구현해 나감으로써, 혁신성장을 뒷받침하는 한편, 인근 지역과의 상생발전 기반을 구축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혀, 향후 행복청의 행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번 조직개편의 내용 중에는 기존 조직을 개편한 ‘스마트도시팀’과 신설된 ‘광역상생발전기획단(T/F)’이 눈에 띈다.

행복청이 국가 혁신성장을 선도할 행복도시 건설을 위해 마련한 새로운 조직도.(1관 2국 1단 13과 3TF, 사진=행복청 제공) 

우선, ‘스마트도시팀’은 기반시설국 내의‘도시공간정보팀’을 도시계획국 내로 개편한 것으로, 앞으로 ‘미래 스마트도시 조성’ 등을 효과적인 추진과, 도시계획과의 유기적 연계성을 고려한 제4차 산업혁명과 혁신성장을 선도할 것으로 보인다. ㆍ

또한, 도시계획국 내에 신설된 ‘광역상생발전기획단’은 대전․세종․충남․충북 등 인근 지역과의 상생발전을 위해 마련된 특별 전담조직(T/F)으로, 이들 도시와 ▲광역도시계획 공동수립 ▲광역교통망 구축 ▲공동 생활권 확대 등을 적극 추진할 것으로 보여, 그동안 인근 도시들이 행복도시(세종시)를 바라보던 일부 부정적인 시각이 상당 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이번 사무이관 이후에도 건축 인허가와 주택사업계획 승인 등의 과정에 행복청장의 협의 의무화 등 법적근거가 마련됨에 따라, 기능간 연계성 확보를 위해 기존 업무 조정을 통해 ‘도시공간건축과’를 대체 신설하고, ‘도시공간건축과’는 기존 도시특화경관팀의 도시경관․특화 및 공원녹지 업무와 폐지되는 주택과․건축과의 잔여업무를 이관 받아 수행케 된다.

한편, 행복청은 그동안 ▲건축 인허가 ▲건축위원회 구성․운영 ▲건축기준 고시 ▲주택 사업계획 승인 등의 4개 자치사무를 수행해 오던, 주택과 및 건축과를 폐지하고, 이 업무를 오는 25일 자로 세종시에 이관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