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성동조선해양의 매각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법원이 분리매각을 진행키로 하며 조선소 폐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고용승계 여부가 핵심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23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성동조선해양 회생절차를 진행하는 창원지법은 이날 오후까지 본입찰에 참여한 3개 복수업체를 대상으로 인수제안서를 다시 제출받기로 했다.

앞서 법원은 지난 16일 본입찰 마감일 제출된 3개사의 인수제안서에 대한 평가를 거쳐 성동조선해양을 인수할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키로 했다. 하지만 법원은 3개사가 제출한 제안서 평가에 있어 부족한 부분이 있다고 판단하고 보완을 요청했다. 변경된 최종입찰서에는 인수 가격뿐 아니라 고용승계 여부, 사업계획까지 포함돼야 한다. 

법원은 이번에 변경된 입찰을 통해 일괄매각 원칙에서 벗어나 2야드 중심의 분리매각할 방침이다. 조선소 전체 매각을 위해 지난해 10월 진행된 1차 매각 때는 인수제안서가 접수되지 않아 불발됐기 때문이다.

조선업계 한 관계자는 "시설이 노후한 1야드와 이미 매수자를 확보한 3야드를 분리 매각하고, 핵심 경쟁력을 지닌 2야드 중심으로 분리 매각하는 방안이 추진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2야드는 93만363㎡(약 28만평) 규모로 연간 최대 32척을 건조할 수 있는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다.  

앞서 3야드는 이미 HDC현대산업개발이 LNG 발전소를 짓기 위해 1100억원에 인수하기로 했다. 현대산업개발은 3야드 27만㎡ 부지에 민자 LNG 발전소를 지을 계획이다. 다만 'LNG 발전소 사업권'을 두고 현대산업개발과 산업통상자원부 간의 소송이 진행되면서 잔금 정산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본입찰에 참여한 3개사는 현장 예비실사를 거치며 중대형 선박 건조에 특화된 조선설비 등에 상당한 관심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조선업이 아닌 다른 사업으로의 전환 가능성도 있어 법원이 인수의향서에 고용승계 여부를 추가한 것으로 보인다.

창원지법 관계자는 "복수 업체에서 인수의향서를 제출한 것 정도만 확인해줄 수 있다"면서 "입찰서 내용의 보완 및 확인작업 등을 거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게 된다"고 말했다.

한편, 성동조선해양은 59만 평 부지를 확보하고 있으며, 야드 3곳에 8만톤급 플로팅 독과 골리앗 크레인 4기가 있다. 중형 탱커 부문에서 경쟁력을 가진 업체였으나, 중국의 저가공세로 수주가 바닦나 인수자가 나타나더라도 2년간의 적자를 감당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