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점의 집합이 선이 되듯, 하루하루 벌어지는 일들이 모여 역사가 됩니다. 개별적으로는 큰 의미를 갖지 못했던 사건, 사고들이 훗날 역사적 의미를 부여받기도 합니다.
이에 이뉴스투데이는 훗날 문재인 시대를 돌아볼 때 참고 자료가 될 <문재인 정부 D+α>코너를 마련했습니다.
이 코너에는 ▲국내 정치 ▲외교 안보 ▲경제 ▲사회 문화 등 4개 분야에서 일어나는 문재인 정부 관련 주요 뉴스들을 일지 형태로 요약 정리해 게제합니다.
문재인 시대 비망록이라 할 수 있는 이 코너가 독자 여러분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길 기대합니다.
< 편집자주>
[연합뉴스]

◇청와대, 용산참사유족 검찰 간부 외압 관련 조사 요청에 "관련 기관에 내용 전달할 것”

청와대는 용산참사 유가족들로부터 용산참사 조사 과정에 있었던 검찰 간부의 외압에 대해 직접 조사해달라는 요청에 대해 관련 기관에 내용을 전달하겠다고 약속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1일 "유족들이 청와대의 직접 조사를 요청하는 서류를 민정수석실에 전달했다"면서 "민정수석실은 조사할 권한이 없어 관련 기관에 내용을 전달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법무부는 지난 2017년 12월 과거사위원회를 출범시키고 진상조사단을 대검 산하에 설치했지만 지난해 12월 진상조사단 민간 조사단원인 김영희 변호사 등 6명은 "과거 사건과 관련된 검사 중 일부가 조사 활동에 외압을 행사한다고 느끼고 있다"며 "조사 및 보고서 작성이 중단되는 일까지 발생생했다"고 말했다.

용산참사 유족들도 대검을 방문해 "용산참사 특별수사본부에서 수사총괄을 맡았던 검찰 고위간부가 조사단에 외압을 가했다는 제보가 있다"며 "제보에 따르면 보고서 작성 중단 사태는 용산참사 관련 조사 중 발생한 일"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과거 용산참사 수사팀은 "진상조사단에 법과 원칙에 따른 조사와 심의를 요청하고 의견을 개진했을 뿐 외압이나 압력을 행사한 사실이 전혀 없다"고 반박했다.

◇청와대, 손혜원 前보좌관 문대통령 사저 매입 의혹에 "대응가치 없다"

청와대는 손혜원 의원실에서 보좌관으로 근무했던 김재준 청와대 행정관이 문재인 대통령의 홍은동 사저를 매입한 배경 등을 확인해야 한다는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의 주장에 대해 "대응할 가치가 없다"고 전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도 이에 대해 "설명 자체가 필요하지 않은 사안"이라고 말했다.

앞서 손 의원실에 있던 김 행정관이 김정숙 여사와 청와대에서 대통령 사저를 직접 거래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손 의원과 김 여사가 숙명여중·고 동기라는 이유에서다. 

일각에서는 사저 매각의 배경으로 정부가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방침을 발표한 뒤 거주하지 않는 집을 매각할 것을 권고한 것 등을 주된 이유로 봤다.

한편, 문 대통령이 김 행정관에게 사저를 판 것은 2017년 10월로 알려졌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