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경북취재본부 정상현 기자] 상주시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2018년도 수출 실적 발표 결과 지난 한 해 상주시의 농식품 수출액이 567억 원으로 나타났다고 최근 밝혔다.

이는 2017년보다 45% 증가했으며 목표 금액 410억 원을 크게 초과한 것이며 경상북도 23개 시군 중 12개 시군이 100억 원을 수출하지 못하는 어려운 상황에서 상주시는 ‘17년 392억 원보다 175억 원이나 증가한 567억 원을 달성했다.

그 결과 상주시는 지난 8월 경북도에서 실시한 ‘18년 경상북도 농식품 수출 우수시군 평가’에서 최고의 상인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 같은 성장은 수출 전담팀에서 수출 유망품목 지속 발굴, 수출시장의 다변화에 대응하는 수출농가들의 해외시장 이해와 현지 시장에 맞는 소포장 및 디자인개발, 상주 농특산품 해외홍보관 운영, 해외 광고 등 체계적인 수출전략이 바탕이 됐기 때문이다.

이로써 올해에도 좋은 평가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상주시 주요 수출품인 배, 포도, 곶감, 복숭아, 조미김 등은 해외시장에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으며 특히, 포도(샤인머스켓)는 많은 해외 바이어들이 방문해 구매의사를 밝히는 등 인기가 뜨거웠다.

또한, 샤인머스켓은 남녀노소 누구나 선호하는 품종으로 매년 80억 원 이상의 높은 수출 성장률을 계속해서 보이고 있어 철저한 품질관리와 함께 해외시장 선점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계획이다.

황천모 시장은 “FTA로 인한 농업의 위기, 비관세 장벽으로 인한 수출의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서 해외 신 시장 개척 및 유망품목 발굴과 함께 다양한 수출전략을 개발하고, 상주 농산물의 수출확대를 통해 내수시장의 안정과 농가의 소득증대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함께 잡아 지속가능한 농업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