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글래스’는 각기 다른 특징을 가진 주인공들이 등장한다. <사진=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제공>

[이뉴스투데이 윤현종 기자] 영화에서는 특수한 능력을 가진 주인공들이 등장한다. 영웅이 등장하는 영화에서는 특히 그렇다. 외계 행성에서 온 ‘신’이라 불리는 판타지 영웅들이 등장하는가 하면 반대로 지구에 사는 인간들이 영웅으로 등장하기도 한다.

17일 개봉 영화 '글래스'에는 세 명의 특수한 신체능력을 가진 영웅이 등장한다. 

이 영화에는 툭 하면 뼈가 부러지는 희귀병을 가진 미스터 글래스(사무엘 잭슨), 24개 인격을 갖춘 다중인격자 케빈(제임스 맥어보이), 강철 몸과 엄청난 근력을 소유한 데이빗 던(브루스 윌리스)가 중심축을 이룬다.

M. 나이트. 샤말란 감독은 이 영화를 ‘히어로 3부작’으로 설명했다. '글래스'는 감독의 전작 '언브레이커블' '23 아이덴티티'에 등장하는 인물들로 채워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들이 보여주는 모습은 영웅이라기 보단 약점이 분명한 존재들이다. 신체능력이 뛰어난 데이빗 던을 제외하면 나머지 두 주인공은 약점 투성이다. 글래스는 신체가 매우 약했고 케빈은 다중인격을 가진 정신병자였다.

'글래스'는 일반적인 히어로 영화 방정식을 비틀었다. 영화를 보다가 갑자기 궁금증이 생겼다. 특이한 약점을 가진 이들을 보며 보험 기자 시각에서 ‘과연 이들은 보험을 들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해봤다. 생각해본 김에 보험 전문가 의견을 구해 내용을 보충해봤다.

미스터 글래스부터 살펴봤다. 태어날 때부터 일반인보다 약한 유리몸 소유자인 글래스는 보험업계에서는 가입이 절대로 불가하다고 못 박았다.

이유는 간단했다. 병원 단골인 글래스는 진료·입원·수술 기록이 넘쳐날 것이고 이는 보험 가입 단계에서 거절당할 것이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유병자 대상 가입 상품은 가입이 될까. 보험 전문가는 이 부분도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보험 전문가는 “간편 고지를 통해 가입하는 상품이 존재하긴 하지만 이것도 나름대로 절차가 있다”며 “우선 3개월 이내 병원에 간 이력이 없거나 의사로부터 추가 검진이 없어야 하는데 이 사람(글래스)은 기록 자체가 넘쳐나 첫 단계에서부터 승인이 안 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이 전문가는 “3개월 내 기록이 없어도 2년, 5년 내 병원 진료기록도 본다”며 “보험 상품마다 차이는 있지만 2년 이내 질병이나 상해로 입원이나 수술 경력이 없어야 하고 5년 이내 암 진단 기록 등이 없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쉽지만 글래스는 이 기준에서 보면 보험 가입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가입할 방법은 더 이상 없을까. 보험 전문가는 상해보다 질병을 담보로 하는 보험은 가입할 수 있을 것이라고 귀띔했다. 상해보험과 질병보험 차이를 예를 들며 보험 전문가는 “신체 상해에 대해 보험금을 지급하는 상해보험과 달리 고혈압·당뇨·암 보험 등 질병을 담보로 하는 질병보험은 가입이 가능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영화 '글래스'에 등장하는 다중인격자 케빈. <사진=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제공>

다중인격자 성향인 케빈은 상황이 좀 복잡하다. 20개가 넘는 다중인격 외에도 비스트로 변신하면 어마무시한 괴력을 가져 일반 시민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다.

이를 두고 보험 전문가는 정신병이 심한 사람은 글래스와 마찬가지로 가입이 불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정신병자라서 가입이 불가능하냐는 질문에 전문가는 보험이 정신병을 바라보는 관점에 대해 설명했다.

보험 전문가는 “단순히 ‘정신병’이 있어 가입이 불가능한 게 아니라 이 ‘정신병’으로 인해 일반인보다 다칠 확률이 높아 이 부분을 위험으로 평가 한다”며 “사고율이 높을 것으로 평가되기 때문에 보험회사 입장에서 손해율이 높을 것이고 이 때문에 가입이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단순히 정신병이 있다고 해서 보험 가입이 불가능할까. 이전에는 정신과 질환이나 행동장애가 있으면 보험 가입이 불가능했지만 2016년부터 일부 정신질환은 실손보험을 통해 보장받을 수 있다.

보험 보장부분에는 기억상실·편집증·우울증·조울증·공황장애·외상후스트레스장애·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틱장애 등이 포함되지만 케빈은 상당히 극단적인 정신병 사례라 보장에 포함하기 어렵다는게 전문가 분석이다. 이어 전문가는 “특별한 정신병 때문에 케빈은 자동차 보험 가입도 어려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철 몸을 소유한 데이빗 던은 보험을 가입할 수 있을까. 보험 전문가는 데이빗이 보험을 들 필요를 느끼지 못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전문가는 “알아볼 필요도 없이 데이빗은 대부분의 보험 상품 가입이 가능할 것”이라며 “보험 판매자는 실적을 높이고 싶다면 절대 놓치지 말아야할 인물”이라고 강조했다.

세 주인공에게 보험 전문가는 “보험 가입이 불가능한 부분이 존재하지만 보장 내역을 꼼꼼히 따져보면 가입할 수 있는 보험이 분명히 존재할 것이다”고 조언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