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윤진웅 기자] 국토교통부는 14일 친환경 전기열차의 국내 도입방안에 대한 정책연구용역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친환경 전기열차는 친환경 동력원을 사용하는 열차로 건설 과정에서도 자연 훼손을 최소화한다. 산악·공원 등의 지역에서는 자동차와 도로를 혼용하여 운행하는 등 환경 친화적으로 건설·운영된다.

그간 친환경 전기열차 도입은 기술‧제도적인 한계로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해외사례 및 관련 기술과 제도를 분석하고, 필요한 법령과 기술기준 등을 도출하기 위한 정책연구용역에 착수한다.

이번 연구용역에서는 친환경 전기열차 설비형식과 교통방식을 제안하고 사업허가 등 충돌되는 법령에 대한 검토가 이뤄진다.

국토부는 아울러 새로운 교통수단의 도입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안전검사 항목 및 방법을 마련하고, 안전관리계획의 수립‧검토, 사고 시 대응체계 등 안전관리 규정에 대한 개선방안도 도출할 예정이다.

한편 한국교통연구원은 연구용역의 진행 과정을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공유하고,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지자체와 전문가가 참여하는 연구자문단도 구성해 운영할 예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