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보건환경연구원은 2018년도 한 해 동안 관내 유통 농수산물·가공식품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시행한 결과 모두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3일 밝혔다. <사진제공=대전시청>

[이뉴스투데이 대전충청취재본부 박희송 기자] 대전시 보건환경연구원은 2018년도 한 해 동안 관내 유통 농수산물·가공식품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시행한 결과 모두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3일 밝혔다.

지난해 오정·노은 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유통되는 농수산물과 대형마트, 전통시장 등에서 유통되는 농수산물 180건, 가공식품 39건·학교급식 납품업체 수산물 157건 등 총 376건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시행했다.

그 결과 3건의 가공식품(수입제품)에서 미량의 세슘이 검출됐으나 기준치(100 Bq/㎏) 보다 낮은 수준(3~26 Bq/㎏)이었으며 나머지에서는 검출되지 않았다.

또 방사능오염 우려 지역 농산물에 대한 선제적 방사능 안전관리 차원에서 시행한 한국원자력연구원 주변 농작물 38건에 대한 검사에서도 검출되지 않았다.

연구원은 올해도 방사능오염에 대한 정확한 정보공개와 안전한 농수산물·식품의 유통을 위해 지속적으로 검사를 시행할 계획이다.

또 원자력연구원 주변 농작물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검사를 시행,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할 예정이다.

한편 연구원은 방사능 검사의 정확도 향상을 위해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서 시행하는 고순도 게르마늄감마핵종분석기기 표준선원 의 정기적 검교정(2회/년)·숙련도 평가에 참여하는 등 검사결과 신뢰성 확보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