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호승 기획재정부 차관이 11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물가관계차관회의 겸 제1차 혁신성장전략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제공=기획재정부>

[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 정부가 외식 품목별 가격 동향을 면밀히 주시하고 갑작스럽게 물가 불안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정부는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호승 기획재정부 제1차관 주재로 '제1차 물가 관계차관회의 및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의 외식물가 물가 동향과 대응 방향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 차관은 모두발언에서 "최근 외식물가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크게 상회했다"면서 "정부는 외식 품목별 가격동향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물가 불안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식재료비 공동구매 지원, 일자리안정자금 확대 등을 통해 외식업체들의 부담을 완화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곧 다가올 설 연휴(2월 2∼6일)를 맞이해 생계부담을 덜고 경제활력을 높이기 위해 설 민생안정대책을 마련 중이다.

성수품을 중심으로 명절물가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소비 및 관광 활성화를 통해 지역경제의 활력을 높이는 한편, 소상공인이나 저소득층 등 어려운 계층이 따뜻하고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고 이 차관은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서 관계부처 차관들은 데이터·인공지능(AI)·수소경제 등 기존 주력산업·신산업·에너지 등 산업 전반을 혁신하는데 근간이 되는 플랫폼 경제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조만간 중장기 계획 최종안을 발표하기로 했다.

정부는 플랫폼 경제 활성화를 위해 올해 1조5000억원을 투입하는 등 앞으로 중장기계획에 따라 포괄적, 체계적으로 플랫폼 경제 활성화를 지원해나갈 계획이다.

데이터 시장은 2023년까지 30조원 규모로 확대하고, AI 유니콘 기업을 10개 이상 육성하는 한편 수소 경제는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우위를 지속해서 유지하고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는 게 정부의 계획이다.

정부는 이 밖에 2019년 경제정책방향 집행을 위해 이달 안에 관광산업 활성화 방안과 산업혁신 세부추진계획을 마련하고, 기업구조조정 활성화를 위한 기업활력법 개정안도 발의할 계획이다.

이 차관은 "근본적인 일자리 창출력 제고를 위해 혁신성장 전략을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