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지혜 기자] “업계 간담회만 개최하면 몇 년 째 나오던 얘기 재탕이라 저희는 솔직히 지겨워요.”

지난 3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와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 안영배 한국관광공사 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계 간담회’에서 한 주최측 관계자가 이날 나온 건의 내용에 대해 밝힌 소감이다. 

현장 목소리를 듣겠다고 마련한 자리일진데 청취자 태도가  뭔가 삐딱하다. 그는 모처럼 건의 기회가 주어졌는데 업계에서 난제를 요청하면 정책 반영이 어렵다고도 했다. ‘지겹다’는 반응에는 이러한 답답함과 원망이 한데 녹아들어 있었다.

하지만 업계 대표들이라고 어찌 이를 모르겠는가. 관광업계로서는 절실한 사항이기에 동어반복이라도 받아들여지기 힘들어도 수 년째 포기할 수 없을 뿐이다.

사실 “늘 같은 얘기만 반복한다”는 말은 업계와 참석자를 달리한 무수한 ‘활성화 방안’ 간담회 때마다 단골로 등장한다.

태생적으로 민간 기업은 특정 업계 이익을 대변하게 마련이고, 주무 부처는 해당 업계 뿐 아니라 전체 국민 경제활동을 고려해 정책을 취하는 데 따른 간극이 있어서다. 

그렇대도 이날 관광업계 간담회에서 나온 일부 건의는 충분히 타당해 보였다. 문체부가 2000만명 외래객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 이를 수용할 수 있는 태세를 마련하는 것 또한 당연하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예로 관광버스 공급 확대가 그러하다. 항공사가 신규 노선 취항과 승객을 늘리기 위해 새 항공기를 도입하듯, 관광객수가 늘어나는 만큼 관광버스가 늘어야 하는 것은 인지상정이다.

오창희 한국여행업협회 회장은 “국토부 소관인 국내 대형버스 차량 면허는 쿼터제이며, 외국인 관광객 1000만명 시대를 맞이할 때나 지금(2017년 기준 1500만명)이나 비슷한 규모”라며 “이 때문에 여행사는 관광버스를 구하지 못해 인천공항에서 봉고차량으로 고객을 맞이하기도 한다. 하물며 2000만명 시대는 어떻게 맞이할지 걱정”이라고 확대가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중국 전담 여행사 운영제도 개선안도 언급됐다. 국내에 외국인 관광객을 취급할 수 있는 4000개 여행사 가운데 4.1%에 불과한 165개만 중국 전담여행사로 지정돼 있다.

장유재 한국여행업협회 중국유치위원회 위원장은 “2017년 사드(THAAD) 타격 전에는 방한 중국관광객수가 830만명까지 늘어났다. 지난해는 450만명이 방문했다”며 “이렇듯 변수가 많은데 현재 규모로는 (무작정 고용을 늘릴 수도 없고) 처리하기에는 부담이 너무 크고, 좀 더 많은 여행사가 중국전담여행사가 될 수 있길 바란다”고 건의했다.

이에 대해 7일 김장호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정책과장은 “의견은 청취했고 그 부분을 가지고 우리부 안에서 해결할 수 있는 사안도 있지만 버스 문제와 같이 국토부와 협의가 들어가야 할 사항 등도 있어 좀 더 시일이 지난 후에 답이 가능하다”며 “현재 다각도로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다.

조만간 간담회 성과가 공개되겠지만 아무쪼록 다음 간담회에서는 업계 대표들이 동어반복 대신 새로운 건의를 할 수 있게 되길 고대해본다. 그것은 이번에 건의된 내용 해결이 전제이고, 문체부가 풀어야 할 숙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