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전자 마이크로LED TV '더 월'. <사진=삼성전자>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삼성전자가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CES 2019 개막을 이틀 앞둔 6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 아리아호텔에서 '삼성 퍼스트 룩 2019' 행사를 갖고 마이크로LED를 적용한 75형 스크린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이번 행사는 삼성전자가 매년 자사의 TV 관련 신기술·신제품을 선보이고 미래 디스플레이 방향을 공유하기 위해 7년째 진행하고 있는 행사로 올해 약 500여명의 미디어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한종희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 사업부장(사장)은 "'마이크로 LED'를 △화면 크기 △화면비 △해상도 △베젤 등 기존 디스플레이의 '4가지 제약을 없앤 미래형 디스플레이'라고 정의하고, 이 기술이 AI 시대를 선도할 스크린 혁명을 가져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삼성전자가 이번에 공개한 마이크로 LED는 화면 크기가 작아질수록 소자 크기와 간격도 작아지기 때문에 75형 신제품은 기존 146형 '더 월(The Wall)' 대비 4배 이상의 집적도를 구현하는 첨단 기술이 적용됐다. 75형 마이크로 LED는 기존 대비 약 15배 작아진 초소형 LED 소자가 촘촘하게 배열돼 더욱 세밀한 화질을 구현한다.

또 모듈러 방식이 적용돼 사용 목적과 공간 특성에 맞게 다양한 사이즈와 형태로 설치할 수 있다. 이 기술은 스크린의 여러 가지 제약을 없앤 혁신 기술을 인정받아 CES 2019에서 최고혁신상을 수상했다.

여기에 삼성전자가 보유한 AI 기반 업스케일링 기술이 더해져 소비자들은 어떤 해상도의 콘텐츠도 스크린 사이즈에 최적화된 화질로 감상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기존에 상업용으로 주로 판매되던 '더 월' 디자인과 사용성을 대폭 개선해 본격적인 럭셔리 홈 시네마 시장 공략에 나선다.

2019년형 더 월은 마이크로 LED가 제공하는 화질로 △대형 화면에서도 압도적인 몰입감 제공 △AI 기반 업스케일링을 통한 화질 최적화 △최대 2000니트 수준의 밝기가 특징이다.

또 이번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인피니티 디자인은 베젤이 없고 슬림한 두께를 갖춰 스크린과 벽이 마치 하나인 것처럼 느껴지는 것이 특징이다. 개인 취향에 맞는 그림·사진이나 영상 아트 등을 활용해 실내 인테리어와 어울리는 화면을 연출하면 인피니트 디자인 장점을 더 효과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

이 제품에는 지난해 QLED TV에서 첫 선을 보인 매직스크린 기능을 2019년형 더 월에 적합한 사용자경험(UX)으로 개선한 '월 모드'도 새롭게 적용됐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자신이 원하는 사진이나 그림 또는 다양한 벽 소재로 꾸며진 테마를 설정해 화면에 띄울 수 있으며 제품이 꺼져 있을 때는 시간·날씨·조도 등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보여준다.

16:9 비율의 146형(4K)부터 219형(6K), 21:9 와이드 스크린 등 소비자가 원하는 사이즈, 형태로 설치가 가능하다. 또 더 월은 하만 JBL이나 덴마크 명품 오디오 스타인웨이 링돌프 사운드 시스템 등과 협업해 차별화된 사운드 경험을 제공한다.

한편 삼성전자는 '삼성 퍼스트 룩' 행사장에 별도의 전시 공간을 마련해 참석자들이 마이크로 LED·QLED 8K 중심의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꾸몄다.

마이크로 LED 존에서는 모듈러 방식을 적용해 집안에 설치 가능한 다양한 시나리오를 선보였다.  QLED 8K 존에서는 △CES 혁신상을 수상한 업계 최초 AI 화질 엔진 ‘퀀텀 프로세서 8K’ △ 차세대 화질 규격으로 부상하고 있는 'HDR10+' △뉴 빅스비가 적용된 스마트 기능 등을 통합적으로 전시했다.

2019년형 삼성 스마트TV는 뉴 빅스비 탑재를 통해 복잡한 명령어를 더 잘 이해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과 정보를 제공하며 구글·아마존의 AI 스피커와도 연동돼 더 편리해졌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