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오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2019년 범금융 신년인사회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앞줄 오른쪽 네번째),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민병두 국회 정무위원장, 최종구 금융위원장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유제원 기자>

[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 경제·금융 수장들이 올해 국내외 경기 위축을 우려하며 어느때보다 '혁신금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일 오후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범금융 신년인사회에서 "금융이 우리 산업혁신의 선도적인 역할을 해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현장에서는 아직도 금융의 문턱이 높다는 문제 제기와 함께 기술금융이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고 하소연한다"며 이같이 당부했다.

홍 부총리는 "산업구조 고도화를 추진하는 주력 업종이나 기술·아이디어로 신산업을 창출하려는 기업을 더 과감하게 지원해 달라"며 "기술금융을 확충하고 기술평가 역량을 높이는 데 신경을 써달라"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금융이 원하든 아니든 이미 디지털이라는 호랑이의 등에 올라타 있다"며 "더 멀리 더 빨리 달려가야 하는 것이 과제"라고 말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전통 주력산업이 경쟁력을 회복하고 산업구조가 고도화될 수 있도록 하는 데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는 한편, 작년에 발표한 '자본시장 혁신과제'를 차질 없이 이행해 혁신기업들이 창업부터 성장 단계에 이르기까지 모험, 혁신 자금을 원활하게 조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금융혁신을 한층 가속하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금융시장의 왜곡과 불완전한 부분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공공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바로 금융당국의 철학"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올 한해 경제여건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가계부채 등 위험요인 관리에도 각별히 유의하겠다"고 말했다.

시계뱡향부터 김태영 은행연합회장,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사진=유제원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올해 글로벌 경기 둔화 움직임이 뚜렷해질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우리 금융인들이 리스크관리에 각별히 힘써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 총재는 "우리 내부의 취약한 고리는 외부 여건이 안 좋아질 때 드러나 상황을 더 어렵게 할 수 있다"며 "우리 금융시스템의 취약 부문을 재점검하고 건전성과 복원력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금융인들이 생산적인 부문에 자원이 효율적으로 배분되도록 하고, 기업의 투자 활력이 저하되지 않도록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라며 "특히 미래 경제를 선도할 첨단기술 산업의 육성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해 나가는 데 소홀함이 없어야 하겠다"고 덧붙였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세계 경제 둔화, 통상 마찰, 가계부채 등 대내외 불안요인에 대비해 선제적으로 리스크를 관리해 나가야 한다"며 "미처 신경 쓰지 못했던 위험요인은 없는지 점검하고 건전성 유지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원장은 자금중개를 우리나라 금융의 가장 중요한 과제로 꼽으며 "자금중개라는 금융 본연의 기능을 보다 효율적이고 보다 혁신적으로 수행해 혁신성장을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 사회에 도움이 되는 쓸모 있는 금융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자"며 "금융 혜택이 취약계층에게도 골고루 제공될 수 있도록 힘쓰는 것도 중요한 과제"라고 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