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국토교통부>

[이뉴스투데이 윤진웅 기자] 최대 250㎏의 짐을 싣고 작업자를 졸졸 따라다니는 로봇이 개발돼 물류현장 근로 환경 개선에 이바지할 것으로 보인다.

3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정부와 학계, 업계가 국가 연구개발 과제(2014~2018년)로 공동연구해온 ‘모바일 파워카트’와 ‘스마트 파워캐리어’의 개발을 완료했다. 장비 개발은 국토부 산하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삼미정보시스템, 웨이브엠, 평택대, 서울농수산식품공사, 한양대가 참가했다.

모바일 파워카트는 물류창고에서 작업자를 따라다니는 로봇으로 최대 250㎏까지 화물을 옮길 수 있다. 가격은 대당 1500만원으로 해외 경쟁 제품(3800만원)보다 2000만원 이상 저렴한데다 카트를 움직일 별도 시설이 없어도 된다. 제자리에서 360도로 회전하는 등 방향을 자유롭게 전환할 수도 있다.

스마트 파워캐리어는 근로자들이 직접 조작하는 탑승형 전동 캐리어다. 소량·다품종 제품 운반에 적합하며 좁은 공간에서도 자유롭게 방향을 바꿀 수 있는 게 강점이다. 최대 200㎏의 화물을 나를 수 있으며 가격은 대당 330만원으로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농협 하나로마트와 같은 실제 물류현장에 보급되고 있다고 알려졌다.

국토부는 “모바일 파워카트와 스마트 파워캐리어는 업체별 실정에 적합하게 개조·응용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면서 “물류 노동환경 개선을 위해 노동력 저감 물류 장비들을 개발·보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