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승준 정선군수

존경하는 정선군민 여러분!

희망찬 기해년(己亥年) 새아침이 밝았습니다.

2019년 새해, 희망의 황금돼지의 기운을 담아 군민 여러분과 공직자 여러분 가정에 풍요와 행복이 가득 하시고, 하시는 일마다 소원 성취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올 한해도 우리 정선군정은 600여 공직자들과 함께 군민 여러분이 희망차고 평온하고 행복한 삶에 힘이 되고, 살맛나는 미래 정선의 실현을 위해 앞장서  나가겠습니다. 

지금 세상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 변화에 끌려가는 사람이 될지, 변화를 이끌어 가는 사람이 될지는 우리 자신의 노력 여하에 달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업에서는 공간의 변화를 통해 문화적 가치를 제공하고 변화하는 시대의 기술을 접목한 고객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를 우리는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교보문고에서는 더 이상 제품을 팔지 말고 문화를 통해 사게 하려는 정책으로 마음 편하게 읽고 싶은 책을 읽을 수 있는 다양한 공간으로 재배치하고, 자신들만이 제공할 수 있는“바로드림”서비스를 운영하여 고객이 미리 책을 주문하고 원하는 서점에서  바로 책을 찾아가는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스타벅스는 고객에게 커피를 파는 곳이 아닌 커피문화를 제공하는 공간으로 다른 커피가게들과의  차별화를 통하여 매출을 증대 시키고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세계 최대의 기업이 하루 아침에 없어지거나, 인수·합병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 진출하여 세계를 아우르는 것이 현실이기도 합니다.

세계 최대의 SNS 업체인 카카오는 1995년 다음컴뮤니케이션으로 설립하여 2015년 카카오로 회사명을 변경하고, 전자상거래 이외에 TV, 은행, 게임, 음악, 쇼핑, 택시, 카풀까지 영역을 확대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집을 구할때면 직방을 이용하고, 배달앱을 이용하여 음식배달을 시키며, 홈쇼핑을 자연스럽게 이용하는 등의 온라인이 오프라인을 넘어서는 유통체계의  획기적 현상들을 우리는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빠른 시대의 변화에 대응한 전략과 정책만이 불확실성의 위기에서 새로운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군민이 원하는 변화를 함께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새해에도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 그리고 아낌없는 동참을 당부 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민선 7기 군정이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과제는 신 성장을 이끌 새로운 동력을 찾아가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2019년 우리군의 예산규모는 본 예산이 개청 이래 처음으로 4천억원을 넘어서게 되었으며, 이는 인근 시·군과 비교하여 높은 수준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재정여건이 계속 이어지리라는 보장은 그 어디에도 없습니다.

2025년 특별법의 기한이 만료 된다면 그동안 누려 왔던 것 들을 더 이상 기대할 수 없을 수도 있을 것이라는 우려도 있습니다.

그러나, 2019년은 현재의 위기상황을 기회로 바꿀 수 있는 전환점이 될 것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우리군이 2016년 기준 강원도내 시·군단위 지역내 총생산(GRDP) 추계 결과 1년간 평균 경제성장률이 9% 로 나타나 도내에서 3위를 차지 하였습니다.

이러한 높은 증가률을 보인 데에는 동계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치루고 확충된 교통망과 효율적인 기업 운영 여건을 갖춘 여러 장점을 지닌 지역이라는 것이 입증된 것입니다.

우리 군이 가질 수 있는 성장 동력의 근원은 다름 아닌 맑을 물과 푸른 산입니다.

전체 군 면적의 86%를 차지하는 산림자원을 기반으로, 맑은 물과 깨끗한 공기, 아름다운 경관을 공유하는 공익적 가치는 물론, 지역 성장을 위한 경제적 부가가치의 창출 효과를 낳을 수 있는 동력으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인구감소에 대비한 인구늘리기 정책에 집중하여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한 맞춤형 인구정책을 장기 과제로 추진하겠으며, 올림픽 레거시와 결합한 중봉 알파인 경기장의 활용 방안 마련을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습니다.

첨예한 갈등으로 대립하고 있지만, 올림픽 유산 보존과 경제적 효율성, 환경보호 등의 가치를 고려한 상생적 활용방안 모색을 통한 지역성장의 밑거름이 될 수 있는 인프라 자원으로 성장시켜 나가겠습니다.

군민 여러분 모두의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이 있어야가능한 일입니다. 다 함께 힘을 모아 주시기 바랍니다.

군민의 행복한 삶을 위한 복지정책을 알차게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올 해부터 군민이 일상생활에서 발생 할 수 있는 각종 사고와 자연재난으로 부터 안정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안전보험 보장 제도를 신설하고, 군 입영청년 상해보험 가입 지원시책을 추진하겠으며, 어르신 공공 일자리 사업은 연차별 200개 일자리를 추가 목표로 어르신들의 편안한 노후생활과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발굴하겠습니다.

향후 정선군립병원은 의료원으로 전환할 계획이며, 군립병원내 사북장례식장은 새롭게 정비를 완료하여 공립 장례식장으로 전환하여 정상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농업·농촌의 자생력을 강화하고 농가의 소득창출 기반을 다지는 다양한 지원시책을 펼치겠습니다.

친환경 농산물의 생산면적 확대와 직거래 유통 지원과 고품질 생산기술 보급 등의 인프라를 확충하여 지역 농산물의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하고, 우리군 10대 주력 품목인 사과, 곤드레, 찰옥수수, 황기, 더덕 등에 대한 대규모 마케팅을 통해 농·특산물 대표 브랜드 이미지를 선점해 나가겠으며, 고랭지 명품사과 가공센터 건립을 위해 제조·가공설비 확충 등 생산기반시설 지원과 재배면적 확대를 통하여 농가의 소득증대에 기여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또한, 우리 지역 여건에 맞는 다양한 문화·관광 콘텐츠를 발굴하고, 관광지를 연계하는 권역별 여행코스를 개발하여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정선아리랑 창작 뮤지컬「아리 아라리」는 수도권과 전국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전개 하겠으며, 시설물 노후로 불편을 겪는 문화예술회관 공연장은 리모델링하여 이용에 편의를 제공하며, 상원산 도립공원 지정은 산림청과 강원도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습니다.

화암면과 남면을 경유하는 제천-삼척 동서고속도로는 조기착공을 위해 전국 12개 시·군이 구성한 협의체를 중심으로 노선계획에 포함 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으며,

회동리와 대화면 연결구간인 지방도 424호선 도로 개설은 수도권 접근 도로망의 개선을 위해 조기에 착공할 수 있도록 강원도와 공조체계를 강화하고, 군도3호 정선병원에서 용탄 구간은 연차별 정비를 통해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전통시장 및 소상공인의 경영안정을 위해 상권활성화 재단을 설립 운영하여 지역상인 경영 컨설팅 등의 지원체계를 강화하고, 사북시장과 임계시장의 고객지원센터 신축을 통해 고객들의 편의제공을 위한 공간으로 조성해 나가겠으며, 기초과학연구원과의 업무 협약으로 추진되는 우주입자 연구센터 건립사업은 지역주민의 고용창출과 지역경기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그리고, 군민과의 소통을 위한 열린 행정의 실현을 위해 전문 상담원 배치와 첨단시스템을 구축한 민원 콜센터를 운영하여 친절한 서비스 제공으로 행정신뢰도를 높여 나가겠으며, 우리군 최대 현안인 청사 신축문제는 공론화 위원회를 통해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 내는 방법으로 접근하여    모든 군민이 공감하는 방안을 모색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600여 공직자 여러분!

올 한해는 민선 7기가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첫 해입니다. 

또한, 민선7기 출범과 더불어 군민 여러분께 약속 드린 사업들을 실천하고자 공직자 모두가 노력하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공직자 여러분께서도 정선의 미래 가치를 높이는   신 성장 동력 발굴과 군정의 도약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리겠습니다.

쌀쌀한 겨울 날씨로 인하여 감기환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군민 여러분 건강에 유의하시고, 기해년 새해, 4만여 군민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