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래 환경부 장관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신년사를 통해 "누구나 누릴 수 있는 포용적 환경정책을 강화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조 장관은 "모든 환경 정책은 국민의 생명권과 환경권을 보장하는 방향으로 추진될 것"이라며 "환경권에 대해 소외 받는 사람 없이 모두가 누려야 할 권리"라고 말했다.

조 장관은 "도서지역이나 산간지역에도 깨끗한 물을 공급하고, 공장 밀집지역 등 환경오염에 취약한 지역의 불균형을 해소할 것"이라며 "어린이나 임신부 등 같은 오염물질 노출에도 더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민감한 계층에 대해 보다 세심한 환경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덧붙여 "환경오염 피해를 입은 사람에 대한 피해구제를 강화하고 환경법을 어겨서 얻은 이익을 실효적으로 환수할 수 있는 방안도 강구할 것"이라며 "포용적 환경정책은 누구나 인간다운 삶을 보장받고 함께 공존하는 포용국가 실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 장관은 아울러 "미세먼지에 대해 국민들이 가장 우려하는 것은 고농도 미세먼지로 인한 건강 영향"이라며 "그간 한-중 환경협력센터 등 협력 기반을 조성하는데 중점을 뒀다면, 앞으로는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협력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 장관은 "기후변화와 에너지와 자원 위기를 새로운 성장의 기회로 활용하기 위한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 시각을 갖춰야 한다"며 "녹색산업이 성장해 수출과 일자리가 늘어나면 녹색의 긍정 가치가 확산되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신년사를 마무리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