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31일 오후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위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과 관련해 국회 운영위원회가 열린 가운데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했다. 조 수석은 민간인 사찰 의혹과 관련해 “김태우 수사관이 자신의 비위행위를 숨기고자 희대의 농간을 부린 것”이라며 단호한 태도로 답했다. 

조 수석은 “문재인 정부의 민정수석실은 이전 정부와 다르게 민간인을 사찰하거나 블랙리스트를 만들지 않았다”며 “자유한국당에 의해 고발된 당사자이면서 검찰·경찰 업무를 관장하는 민정수석이 관련 사건에 대해 국회 운영위에 답변하는 것이 적절한지에 대해 의문이 있었다”고 밝혔다.

조 수석은 “검찰수사를 통해 (김태우 수사관의) 비리 실체가 드러날 것”이라며 “책략은 진실을 이기지 못한다”고 말했다.

조 수석은 청와대의 민간인 사찰 의혹과 관련한 질의에 “문재인 대통령께서 취임 후 처음으로 하신 일이 국정원의 수백, 수천 명 요원을 철수시킨 것이다. 열 몇 명의 행정 요원으로 민간인을 사찰한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라며 “제가 정말 민간인 사찰을 했다면 즉시 저는 파면돼야 한다”며 전면 부인했다.

스폰서 건설업자로 불리는 최모 씨와 아는 사이냐는 질문에는 “최 씨와는 일면식도 없고 직간접적으로 어떠한 연락도 한 바가 없다”고 했다.

그는 “지금 사태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느냐”는 바른미래당 유의동 의원의 질의에는 “이 사태가 벌어진 데 대해 국민들께 송구한 마음이 아주 크다. 이 사태를 정확히 수습하는 것이 책임질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청와대 민정수석이 운영위에 나온 것은 2006년 8월 노무현정부 당시 전해철 민정수석 이후 12년 만에 처음이다. 앞서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도 권력층 비리 등의 현안이 불거질 때마다 야권은 청와대 민정수석의 국회 출석을 주장했으나 받아들여 지지 않았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