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국토교통부(국토부)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운정~삼성) 사업에 대한 실시계획을 26일 승인하고, 공사를 본격 착수하는 착공식 행사를 27일 13시 고양시 킨텍스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 날 행사는 “여유로운 아침, 함께하는 저녁”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김현미 국토부 장관 주재로 A노선이 경유하는 주요 지자체장 및 지역구 국회의원, 사업시행자 대표, 일반 시민 등 6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거행될 예정이다.

GTX는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시도되는 지하 40m 이하 대심도의 도심 고속전철(최고속도 180km/h)로, 노선 직선화를 통해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까지 20분대에 접근이 가능하도록 고안된 혁신적인 철도 교통수단이다.

A노선 개통 시, 운정~서울역 20분, 킨텍스~서울역 16분, 동탄~삼성 22분 등 이동시간이 기존 대비 약 70~80% 이상 획기적으로 단축됨으로써, 수도권 주민들의 생활에 상당한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GTX A노선은 지난 12월 12일, 사업시행자 지정 및 실시협약(안)에 대한 민간투자심의위원회 심의를 통과했으며 국토부는 12월 13일, 사업시행법인인 ‘에스지레일(SGrail)’과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동 법인을 사업시행자로 지정한 바 있다.

착공 후에는 용지보상 및 60개월 간의 공사기간을 거쳐 2023년말 개통을 목표로 본격적인 공사를 진행하게 된다.

김현미 장관은 “A노선 사업을 통해 여유로운 출근길과 가족과 함께하는 저녁을 국민 여러분들께 약속드리고 싶다”며 “공사 과정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하고 계획기간 내 차질없는 완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