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19일 오후 경기도 과천시 과천동 일대 모습. 과천은 과천동, 주암동 일대가 택지로 지정됐으며 7000호가 공급될 예정이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유준상 기자] 3기신도시가 발표되면서 부동산시장이 달아오르고 있다. 하지만 개발대상에 포함되느냐 포함되지 않느냐에 따라 반응은 천양지차다. 개발대상지에 포함된 원주민들은 보금자리를 내주고 토지수용을 해야 해 달갑지 않은 반면 대상지 주변지역은 신도시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기대감을 표출하고 있다.

19일 국토교통부는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 및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국토부와 지자체는 경기 남양주 왕숙과 하남 교산, 과천, 인천 계양을 ‘3기 신도시’로 선정했다.

남양주 왕숙은 진접·진건읍, 양정동 일대에 6만6000호가 공급된다. GTX와 슈퍼비알티(Super-BRT, 수소버스)가 개통되고 별내선이 연장된다. 왕숙1은 경제중심도시, 왕숙2는 문화예술중심도시로 조성되는 한편 GTX-B 역 중심으로 도시첨단산단(29만㎡), 기업지원허브를 조성해 기업 유치에 나선다.

하지만 정작 해당 개발대상 지역의 반응은 차갑다. 정부가 원주민 재정착률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내놓았지만 이들은 토지수용을 당해 쫓겨날 형편이기 때문이다. 

양정동 우리공인중개사사무소 관계자는 “일각에서는 대상지가 혜택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그건 오산”이라면서 “발표 전 진행되던 거래들이 모두 끊어지고 매매와 매수 문의도 모두 사라진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어 “대상 지역들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이고 토지수용을 당하기 때문”이라면서 “토지주, 건물주가 생존 기반을 잃는 것에 비해 보상 수준이 매우 미흡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상가 임차인들은 더 심각하다. 익명을 요구한 진건읍 인근 공인중개사는 “건물주들은 토지와 건물에 대한 보상이라도 받겠지만 좋은 입지에서 운영해오던 상가 임차인들은 오랫동안 일궈놓은 영업 기반과 영업 비전을 모두 잃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같은 남양주 안에서도 신도시 지정을 피해간 주변지역은 개발에 대한 기대감에 들뜬 분위기다. 교통 문제를 겪고 있던 다산신도시가 대표적이다. 이곳은 3기신도시 개발로 인한 호재를 톡톡히 누릴 전망이다.

다산동의 한 공인중개사사무소 대표는 “다산과 서울을 잇는 강변북로가 상습 정체구간이라 불편함이 많았다”면서 “수석대교가 준공되면 미사로 넘어가 올림픽대로로 이어지면서 출퇴근시간 혼잡함이 상당히 해소될 것”이라고 기대를 나타냈다.

이 대표는 이어 “다산동 인근 양정동을 비롯한 3기신도시가 입주를 시작하려면 아무리 빨라도 7년 이상 걸린다고 본다”면서 “다산동은 당장 3기신도시 수요 증가로 인한 영향이 없고 강제 토지수용에 대한 걱정도 없다”고 덧붙였다.

하남에는 천현동, 교산동, 춘궁동, 상·하사창동 등 일대에 3만2000호가 공급된다. 서울도시철도3호선이 하남까지 연장되는 것은 물론 고속도로와 국도가 신설‧확장되고 BRT가 공급된다. 기업지원허브와 청년창업주택 등을 건설해 기업유치에 나서고 남한산성 등 문화재와 연계한 문화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하지만 이곳 또한 원주민들의 반응은 남양주와 비슷하다. 하남시 천현동의 이상익 써브공인중개사사무소 대표는 “원래 초이동과 감북동을 예상하고 있었지만 전혀 예상을 하지 못한 지역이 발표되면서 놀랜 주민들에게 문의전화가 많이 온다”면서 “천현동 원주민들을 하나도 빠짐없이 개발지역에 포함시키면서 졸지에 고향을 잃게 된 처지”라고 설명했다.

교산동의 한 공인중개사사무소 관계자는 “개발지역에 그린벨트만 포함될 줄 알았지만 그린벨트에 주거지역이 혼재되면서 이 일대 토지주들의 분위기가 좋지 않다”면서 “우리 지역은 김대중 정부 때 그린벨트를 해제해 만든 주거지역으로 원주민들이 한순간에 삶의 터전을 잃게 생겼다”고 말했다.

반면 하남 구시가지 주민들은 크게 반기는 분위기다. 덕풍동의 한 공인중개사사무소는 “신도시로 개발되면 유동인구도 많아지고 인근 분당보다 더 좋아질 것이라는 기대가 크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물류단지가 들어온다는 이야기가 있던 중 신도시계획이 발표돼 반기는 분위기”라면서 “더군다나 정부가 공정시장가액을 올리는 정책을 쓰고 있어 헐값 매각에 대한 우려도 적다”고 설명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