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대학생과 일반인들이 우체국 택배와 우체국보험의 빅데이터로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무박2일간 경쟁을 벌인다.

우정사업본부는 서울대 빅데이터연구원과 공동으로 20~21일 개포디지털혁신파크에서 25개팀 100여명이 참여하는 ‘2018 데이터 사이언스 빅데이터 해커톤’을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참가 분야는 우체국택배와 우체국보험 분야로 나뉜다. 먼저 우체국택배 분야에는 접수일과 접수우체국, 주소(상세주소 제외)가 담긴 2억6000만건의 소포 배송 데이터와 연도별 우편물량, 매출액, 시도별 물량 증감 현황 등 우편물량의 세부적인 통계가 제공된다. 

우체국보험 분야는 수입보험료와 보유계약 내역, 보험계약성적표 등 주요 통계가 주어진다. 데이터는 참가팀에만 제공되고 외부에는 공개되지 않는다.

출전 팀 중 한 팀은 집배원들의 업무량을 줄이면서도 효율적으로 배달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발표할 예정이다. 또 다른 팀은 우체국보험에서 성별·연령별·직업별 상품 분석 후 상품가입자들에게 새로운 상품을 추천하는 서비스를 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스마트우편함과 스마트폰을 활용한 생활 서비스 플랫폼인 ‘스마트아파트 솔루션’을 제안한 팀도 있다.

참가티 중 총 5개 팀에게는 대상(1팀) 상금 300만원, 우수상(2팀) 각 150만 원, 장려상(2팀) 각 100만 원의 상금과 부상이 주어진다.

또 서울중앙우체국 5층에 있는 스타트업 기술개발공간인 우체국기술혁신센터(P-TOWN)에 입주해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사업화하게 된다. 창업컨설팅, 법률자문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지원받는다.

우정사업본부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새로운 우정서비스를 발굴하기 위해 올해 KP 핀테크 해커톤(4월), KP 지능형 물류해커톤(6월), 대한민국 SW융합 해커톤(8월)을 개최했다.

강성주 본부장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혁신적인 우정서비스를 발굴해 4차 산업혁명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빅데이터 해커톤을 개최하게 됐다”며 “지금까지는 공공기관에서 데이터를 제공하는데 그쳤다면 빅데이터 해커톤은 제공한 데이터를 민간에서 활용하고 촉진하는 오픈이노베이션 형식이라는 점에서 새로운 혁신 모델이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