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고신대학교복음병원>

[이뉴스투데이 김용호 기자] 고신대복음병원(병원장 최영식)이 초대병원장 故 성산 장기려 박사의 서거 23주기를 맞아 지난 14일 오후 4시 1동 3층 예배실에서 기념식을 가졌다.

매년 12월 고신대복음병원에서는 유가족과 후학을 초청해 추모행사를 가져왔으며, 올해는 장기려 박사 서거 23주기로 대한예수교장로회 고신총회 김성복 총회장, 손봉호 성산 장기려기념사업회 이사장, 학교법인 고려학원 황만선 이사장, 고신대학교 안민 총장, 부산서구의회 이석희 의장, 유가족 대표 장여구 교수를 비롯한 의료계 및 지역 기관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행사가 진행됐다.

'故 성산 장기려박사 제23주기 추모행사'는 1부 추모예배, 2부 기념식 그리고 3부 부대행사로 구성됐다.

1부 추모예배에서 설교를 맡은 김성복 총회장은 "초대병원장으로 25년, 그리고 44년간 복음병원을 지킨 장기려 박사는 복음병원 그 자체였다"며 "많은 사람들이 알아주어야 할 사람"이라고 말했고, 2부 기념사에서 최영식 병원장은 "이번 23주기 추모행사를 통해 가난한 환자를 무료로 치료해주고 의료보험의 효시인 청십자의료보험조합을 설립한 부산의 인물 장기려 박사를 기억하고 그의 삶을 재조명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한다"고 전했다.

<사진제공=고신대학교복음병원>

3부 부대행사에서는 극단 '증인'이 장기려 박사를 주인공으로 다룬 뮤지컬 '길'의 대표곡 3곡을 불러 행사를 더욱 풍성하게 장식했다.

고신대학교복음병원과 성산 장기려기념사업회는 기념행사와 더불어 12월 한 달동안 병원 중앙로비에 장기려박사의 생전 자료를 모아 전시공간을 조성해 운영한다. 호스피스 자원봉사자들은 성탄절을 맞이해 환우를 위한 성탄음악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성산 장기려기념사업회 부이사장을 맡고 있는 최 병원장은 "매년 진행되는 추모기념식을 포함해 여러 행사를 통해 장기려기념사업회가 박사님의 삶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게 내년에도 왕성한 활동을 계획하겠다"고 말했다.

故 장기려 박사는 지난 1928년 경성의학전문학교를 수석으로 졸업하고 1995년 12월 25일 크리스마스에 타계하기까지 가난한 자들의 주치의로 헌신하며 현대 대한민국 의료사의 대표 인물로 남았다. 1942년 평양연합기독병원을 거쳐 김일성 주석의 주치의 겸 김일성대학 의과대학 외과학 교수로 일했던 장기려 박사는 1951년 한국 전쟁 시절 가난하고 아픈 사람들을 위해 부산 영도의 한 천막진료소에서 무료진료를 시작했는데 이것이 현재 고신대학교복음병원의 모태다.

집 한 채 없이 고신대학교복음병원 사택에서 평생을 살며 무소유·무욕의 삶의 몸소 실천했으며 주어진 재능과 축복을 자신을 위해 사용하기보다 낮은 곳을 향해 사용했던 그의 청빈하고 타인을 위한 삶은 그가 세상을 떠난 지 23주년이 되는 오늘 날까지도 우리에게 가르침을 주고 있다.

고신대복음병원 관계자는 "'한국의 슈바이처'였던 '바보 의사' 장기려 박사의 후예로 장 박사의 못 다 전한 사랑을 세상에 전하기 위해 연구, 진료 그리고 나눔의료사업으로 오늘도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제공=고신대학교복음병원>

고신대학교복음병원은 지난 13일 오후 3시에는 병원 회의실에서 위식도역류질환·소화불량증 공개강좌를 개최했다.

대한소화기기능성질환 운동학회 학회에서 주관하는 캠페인의 일환으로 부산 지역에서는 고신대학교복음병원이 유일하게 개최했다.

이날은 고신대학교복음병원 소화기내과 박무인 교수가 '역류성식도질환이란 무엇인가?'라는 주제의 강의를 시작으로 소화기내과 김성은 교수가 '소화불량증'에 대해, 정경원 교수가 '소화불량증 치료법'에 대해 강의했다. 

부울경지역에서 수년간 역류성식도질환 치료 캠페인을 선도하고 있는 박무인 교수는 "현대인의 식습관이 서구화되고 스트레스가 가중되며 과체중인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역류성싱도질환 환자를 주위에서 흔하게 찾을 수 있는 시대가 됐다"며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적극적인 치료를 권장한다"고 말했다.

박무인 교수가 제시한 치료법 중 가장 우선적으로 강조한 것은 생활습관의 개선이다.

박 교수는 패스트푸드와 같은 기름지고 자극적인 식사, 커피와 같은 카페인의 과다한 섭취 등은 역류성 식도질환을 악화시키는 인자로 이를 절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늦은 밤에 먹는 식사와 식사후 바로 눕거나 과격한 운동을 하는 습관도 역류성식도 질환을 악화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진행된 소화불량증에 대한 강의에서 김성은 교수는 "원인을 알 수 없는 위장질환과 소화불량증은 생활습관과 스트레스에서 기인하는 경우가 많다"며 정기적인 내시경 검사와 적극적인 생활습관 교정을 통해 소화불량증 증상완화로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음을 강조했다.   

<사진제공=고신대학교복음병원>

고신대복음병원은 이와 함께 지난 5일부터 8일까지는 베트남 하노이에서 개최된 '2018 베트남 하노이 국제 의료/병원/의약품 전시회'에 참가해 부산의료관광산업을 소개했다. 

베트남 보건부와 산업통상부가 주최하고 전 세계 150개 사에서 참가한 '베트남하노이 국제의료/병원/의약품 전시회'는 올해로 매년 2회 25회째 개최되는 의료관광, 의료기기, 재료, 의약품 등의 분야의 종합박람회다.

이번 박람회에서 고신대복음병원은 부산광역시(시장 오거돈)와 부산경제진흥원(원장 박기식)이 주최/주관하는 '2018 부산의료관광산업 해외특별전'에 참가했다. 여기에는 부산지역 의료기관, 의료기기 및 의료관광 유치업체 35개 사가 참가했다.

부산을 대표하는 대학병원으로 박람회에 참가한 고신대복음병원은 홍보부스를 설치하고 현지 의료관광 실수요자, 관련 산업 관계자 및 언론인들을 대상으로 환자 무료상담, 비즈니스 미팅 등의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한 가운데, 홍응목(Hong Ngoc Hospital)병원, KIMS Clinic & Health Care Center, 투꾹 국제병원 관계자들이 부스를 찾아 양 기관의 상호교류, 의료관광, 4차 산업에 대비한 유헬스케어 관련 상담을 함께 진행했다.

<사진제공=고신대학교복음병원>

지난 6일 오전 비즈니스 미팅에서 고신대복음병원은 베트남 중앙의료전문대학교와 쯔엉중겁이데중엉 성형센터 등 2개 기관과 학술교류, 의료협력, 의료관광마케팅 등의 협력을 약속하는 MOU를 체결했으며, 현지 파트너사 자혼그룹과 연계해 의료관광 활성화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지난 2014년 베트남 의료관광시장 선점을 위해 일찍부터 베트남 의료관광객을 유치하고 있는 고신대복음병원은 베트남전통병원, 홍비엣 병원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의료관광, 나눔의료, 의사연수 등의 분야에서 협력하고 있다.

고신대복음병원은 지난 7일에는 하노이 의과대학을 방문했으며, 몽골 원격진료센터 개소 및 성공적 운영에 힘입어 하노이 의과대학과 베트남 원격진료 도입을 위한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 8월에는 고신대학교, KPM(고신총회세계선교회), 고신대학교복음병원이 함께 의료·문화교류·교육 봉사단을 함께 구성해 7일간의 해외봉사활동을 펼치기도 했다.

베트남 의료시장은 9000만명이 넘는 인구를 바탕으로 국민소득이 증가하고 국민들의 건강의식이 향상되면서 2015년 130억 달러(전체GDP의 약 6%)에서 2020년 24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베트남 정부에서도 의료분야 예산을 추가확보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와 2008년 보건의료협력을 체결한 이후, 정보화시스템, 건강보험, 공중보건정책, 보건사업 등에 대해 꾸준히 한국시스템을 도입하면서 한국의료에 대한 친밀도가 높다.

이번 행사에 참가한 최영식 병원장은 "베트남은 꾸준한 경제성장을 이루면서 부유층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에게서의 의료관광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며 "베트남 하노이, 호치민, 다낭 등 주요도시에서 5년간 한국 방문을 위한 복수비자발급이 최근 크게 완화되면서 베트남 의료관광객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들에게 부산 의료관광을 소개하기 위해 행사에 참가하게 됐다"고 말했다.

고신대복음병원 관계자는 "'까'로 알려진 베트남 대중가수 팜터구잉응아른을 이용한 스타마케팅, 나눔의료, 현지 의료봉사 활동이 결실을 맺어 부산을 대표하는 국제진료병원의 위상이 베트남 현지까지 알려졌다"고 밝혔다.

한편, 고신대학교복음병원은 연말을 맞아 환우와 지역 주민들에게 다채로운 행사를 진행했다고 전했다.

<사진제공=고신대학교복음병원>

지난 11월 28일 오후 4시 고신대복음병원 중앙로비에서는 환우와 함께하는 음악회가 열렸다.

이날은 1966년 창단돼 합창단의 명문으로 불리는 부산여자상업고등학교 '해연합창단'의 재능기부 형태로 진행됐다. '해연합창단'은 40여 분간 대중에게 익숙한 가곡을 선보이며 아름다운 화음으로 열창했다.

<사진제공=고신대학교복음병원>

앞서 고신대복음병원은 지난 11월 1일에도 고신대학교 '샬롬콰이어 합창단'을 초청해 음악회 행사를 진행한 바 있으며, 지난 14일에는 호산나교회 호스피스회 초청 음악회를 개최했다.

더불어 오는 21일에는 한국거래소 사내음악동아리 Exmuse를 초청해 음악회를 개최하며, 12월 한 달 동안 로비에 연말분위기를 물씬 느낄 수 있는 크리스마스트리와 장기려박사 포토존을 설치해 병원 방문객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고신대복음병원은 지난 15일에는 토요일 병원로비에서 무료건강검진을 실시해 평소 병원 방문이 어려운 주변이웃들에게 사랑의 온정을 나눴다.

<사진제공=고신대학교복음병원>

고신대학교복음병원는 호흡기내과 옥철호 교수가 '2018 KLAC 국제폐암컨퍼런스(KALC International Conference)'에서 'New Hybrid Application of Optical Imaging for Peripheral Lung Cancer'을 주제로 연자발표를 진행했다고 전했다.

대한폐암학회 주최로 지난 11월 22일부터 24일까지 사흘간 잠실 롯데호텔에서 열린 컨퍼런스는 '2018년 폐암의 날'을 맞아 폐암 퇴치를 위한 학문 발전, 5만 폐암 환우의 권익신장과 국민 건강증진을 위해 개최됐다.

폐암학회 이계영 이사장은 "학회는 지난 17년 간 폐암 퇴치를 위해 학문의 발전 뿐만 아니라 5만 폐암 환우의 권익신장과 국민 건강증진을 위해 노력했다"며 "이번 행사에서는 폐암 발병원인과 예방법을 알아보는 시간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폐암의 날 행사 사전행사로 열린 심포지엄 주제는 '희망을 찾아서'로, 옥철호 교수는 22일 진행된 국제 교육 세션에서 유일한 한국 연자로 참석해 한국의 우수한 폐암 치료를 국내외 폐암 전문의들에게 소개했다.

고신대복음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는 옥 교수는 고신대병원이 2003년 광역동치료(Photodynamic Therapy)를 도입한데 이어 기관지 내시경을 이용한 병행치료에 좋은 결과를 거두고 있으며, 최근 미국 UCLA, 일본 자혜의대, 아프리카 스와질랜드등과 원격화상진료시스템 관련 연구를 진행 중에 있다.

<사진제공=고신대학교복음병원>

고신대학교복음병원은 지난 11월 20일에는 부산은행 본점(문현동) 대강당에서 무료 시민건강교실을 개최했다.

이날은 소화기내과 문원 교수가 '만성복통과 설사(염증성장질환)'라는 주제로 강좌를 진행했다. 강좌에는 400여 명이 참석했다.

문 교수는 "위장관에 생기는 염증은 현대인에게서 두드러지는 고질병"이라고 말하면서 "요즘 시대에 위생이 철저해지면서 상대적으로 과거에 비해 면역력이 떨어졌다. 각종 음식물 속에 포함되어 있는 방부제 같은 항생물질들도 장기간 누적되면서 장내미생물에도 영향을 일으킨 것이 만성복통의 원인이 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만성복통을 동반하는 염증성 장질환은 ▲서구화된 식습관 ▲관련된 장내 세균총의 변화 ▲모유 수유의 감소 ▲생애 초기의 감염증 및 이와 관련된 면역 반응 ▲대기오염 ▲항생제의 사용 등으로 최근 들어 그 발생률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데 배가 아프고 설사를 한다는 증상으로 병원을 방문하는 환자들이 많다.

문 교수는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주변에서 흔하게 접할 정도로 대중화돼 있는 염증성 장질환은 철저한 관리만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이라며 "사람마다 체질이 다르고 장내미생물 상태가 제각각 다르다. 대장내시경을 통해 우선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개개인의 식습관을 꼼꼼히 체크하면서 장상태의 변화를 살피면서 치료방법을 접근하는 방식을 택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문 교수는 특히 "질환의 완치보다도 증상을 조절하고 합병증을 예방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며 "염증성 장질환은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할 때 합병증 예방과 그로 인한 사망률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된다. 건강강좌를 통해 염증성 장질환의 증상을 잘 이해하고 이상이 발견되었을 경우 가까운 의료기관을 빠른 시간 내에 방문하기를 권유한다"고 말했다.

문원 교수는 부울경지역 염증성 장질환의 전문가로, 고신대병원 소화기내과에서 염증성 장질환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의료진으로 세계 최고의 의료기관으로 불리는 미국 메이요 클리닉에서 2년간 방문교수로 재직했으며 귀국후 고신대병원에서 염증성 장질환 환자들을 집중적으로 치료하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