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뉴스투데이 박병윤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백의종군 의사를 밝힌 것과 관련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별도 징계는 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지사가 "저한테 전화가 와 당원으로서 권리 행사하지 않겠다"고 했다면서도 "이 지사 문제는 정무적으로 판단할 단계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사법부의 최종 판단 이후 이 지사에 대한 징계 논의 여부 등을 논의하겠다는 입장이다.

검찰이 지난 11일 이 지사를 ‘친형 강제입원’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기진 이 지사는 입장발표를 통해 "자랑스러운 민주당 당원의 한 사람으로서 맡은 바 소임에 최선을 다하고 당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일각에서 제기된 자진 탈당 가능성을 일축한 것이다.

이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당의 단합을 위해 백의종군하겠다”며 “당의 단합을 위해 필요할 때까지 모든 당직을 내려놓고 평당원으로 돌아가 당원이 의무에만 충실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한편 민주당 최고위원들은 당의 헌법 격인 당헌을 바탕으로 당의 단합이 가장 중요하다는 원칙에 공감하면서, 이 지사를 직권남용 혐의로 윤리심판원에 회부할 경우 당원 사이에 분란이 일어날 가능성도 면밀히 검토한 것으로 전해졌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