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앞으로 7년간 6700억원을 투자해 국내 원전의 안전성을 극대화하고 기존 원자력 분야 혁신역량의 활용을 확대하는 ‘미래원자력 안전역량 강화방안’을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안전혁신 프로젝트 등 안전 역량 극대화를 위한 신규 사업의 신설을 추진해 동 방안을 이행하는 데에 내년부터 2025년까지 약 67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 발전 분야 중심으로 축적된 한국의 원자력 역량을 세계선도 수준의 원자력 안전역량 확보와 기술 혁신으로도 확대하는 방향을 제시했다.

과기정통부는 이러한 방향 전환을 반영해 영역별로 △안전 극대화 △역량 활용 △혁신 촉진 3대 전략 △기반구축을 추진하는 ‘미래원자력 안전역량 강화방안’을 수립했다.

먼저 안전 극대화 부문에서는 장기간 국내원전의 안심운영을 위해 원자력 사고 위험을 원천적으로 방지하는 가동원전 안전역량의 고도화를 추진한다.

지진, 화재 등 재해로 인해 원자력 시설에서 대규모 방사선 누출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고 피해를 방지할 수 있는 원천기술을 개발해 원자력 중대 사고로부터 국민 생명을 보호하는 역량을 확보할 계획이다.

또 사용 후 핵연료의 정밀분석 및 평가 등 취급기술과 운반·저장 기술을 개발하고 기존 처분기술의 단점을 보완하는 대안기술을 포함한 처분능력을 확보해 전주기적 안전관리 역량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역량 활용 부문에서는 기존 안전기술의 완성도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현장의 안전강화와 산업화 성과로 이어지는 체계를 마련할 예정이다.

첨단 IT기술을 활용해 원전을 정밀하게 진단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추고 국내 우수한 평가·검증 기술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등 신뢰할 수 있는 안전성 평가역량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최신 계산과학 및 슈퍼컴퓨팅 기술을 활용해 대규모 실험시설 없이도 원전 안전성을 정밀하게 진단하고 평가할 수 있는 가상원자로 기술개발을 추진한다.

또 현장의 문제해결 수요를 발굴해 신속히 대응하는 체계를 마련하고 확보된 선도기술을 기반으로 원자력 안전R&D 서비스를 제공하는 연구산업의 창출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혁신 촉진 부문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데이터와 네트워크, 인공지능(AI)와 소재, 센싱 등 첨단기술 역량을 접목·활용해 원자력 안전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는 혁신적인 기술개발을 추진한다.

무인화, 지능화 등 첨단기술 분야별로 역량 있는 국내·외 연구기관과 상시적으로 교류·협력하고 현장의 문제해결 수요(Bottom-Up)와 미래 기술전망 등을 종합하여 “원자력 안전혁신 프로젝트”를 발굴·추진하는 융합연구 체계를 정립한다.

이를 위한 융합 허브로서 ‘(가칭)원자력 첨단융합 연구실’을 설치하고 2개 분야의 프로젝트를 시범 추진할 예정이다.

기반구축 부문에서는 분야·부처·기관·국가 간 칸막이 없는 연구협력 생태계를 구축하고 세계 선도형 원자력 안전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연구 인프라 및 전문인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원전사고 원천방지 등 원자력 안전 분야의 국제 공동연구와 분야 간 융합연구를 활성화하고 연구 거점을 마련하는 등 개방적인 원자력기술 협력 생태계를 구축한다.

또 국내의 원자력 안전 검증 시험시설·장비를 적극 개방해 국제공동연구 등에 활용을 확대하고 원자력 안전연구를 선도할 수 있도록 첨단 장비와 시설의 고도화, 전문기술인력 양성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방사선 활용확대·산업화, 해체기술 개발 및 미래원자력 전문인력 양성 등의 부문별 이행전략도 마련할 것"이라며 "미래를 대비하는 원자력 기술개발을 통해 국민안전과 혁신성장에 기여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