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자력발전소 공사 전경.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아랍에미리트(UAE)가 최근 바라카 원자력 발전소 운영권 해지 논란과 관련 "프랑스 EDF와 최근 체결한 계약은 이사회 결정 사안이 아닌 소규모 기술자문 성격"이라고 확인해줬다.

5일 UAE 원전 현장점검 및 양국간 협력 강화를 위해 현지에 파견된 산업통상자원부 대표단은 이같이 설명하며, 양국간 원전사업 현황과 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주영준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과 관계자들은 지난 3일 현지에 도착해 모하메드 알-하마디 UAE 원자력공사 사장, 마크 레더만 나와(운영법인) 사장, 데이빗 스캇 아부다비행정청 특별고문 등 고위급 인사들을 차례로 만나 계약 관계를 점검했다.

이들 대표단은 바라카 원전 현장도 방문하여 건설현황을 점검하고, 바라카 현장에서 최선을 다하고 우리 기업과 근로자의 애로를 청취하고 격려했다.

이번 방문에는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김범년 한전 KPS 사장, 임현승 한전 부사장도 함께해 바라카 원전의 성공적 준공을 위한 양국간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또 한국은 UAE와의 원전협력에 국가적 관심과 전폭적인 지원의지를 갖고 있는 바, 바라카 원전의 성공적 준공과 안전한 운영을 위해 ENEC‧Nawah와 팀코리아간 긴밀한 협력뿐만 아니라 한국 정부도 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는 입장을 전달했다.

먼저 운영 관련 지원 관련 주 실장은 바라카 원전 운영준비를 위해 전문인력 파견, 한국형 노형(APR1400)에 대한 운영정보 공유 등 팀코리아가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있음을 강조하고, 향후 운영허가 취득 등을 위해서도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UAE측은 그간 바라카 원전 운영준비를 위한 팀코리아의 전폭적인 지원을 높이 평가하고, 향후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원전 운영을 위해 팀코리아와 한국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을 기대한다고 답했다.

특히 UAE측은 최근 국내 언론에서 보도된 Nawah-EDF간 운영권 해지 논란과 관련, 불필요한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 향후 운영관련 계약체결은 지분투자자인 한전과 사전 공유하기로 했다.

장기계약 입찰 진행중인 정비사업과 관련해서도 주 실장은 "동일 노형을 안전하게 운영해온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한국이 바라카 원전의 정비사업자로 가장 적합하다"며 "양국 협력의 기반이 되는 중요한 사업인 만큼 한국 정부도 바라카 원전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재훈 한수원사장, 김범년 한전KPS 사장은 신고리 3호기 등 국내 운영중인 APR1400에 대한 정보공유, 건설부터 운영, 정비까지 통합적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