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정부가 올 한 해 경유차·노후차 등을 대상으로 배출가스 저감사업을 벌인 결과 미세먼지(PM2.5) 2천여 톤이 감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올해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으로 미세먼지 2085톤이 줄어들었다고 5일 밝혔다.

올해 환경부는 오염물질 배출이 많은 노후차량 총 13만 368대를 대상으로 저감장치 부착 1만 6,845대, 엔진개조 220대, 조기폐차 11만 411대 등 저감조치를 완료했다.

이를 통해 감축된 미세먼지 2085톤은 연간 경유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 3만 3698톤(2015년 기준)의 6.2%에 달한다.

더 나아가 환경부는 내년부터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많은 노후 중·대형차의 조기폐차 지원을 강화한다.

환경부는 노후 중·대형차 소유자가 차량을 폐차한 후 신차를 구매할 경우 지급되는 조기폐차 보조금을 3배 이상 인상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오는 6일 강원도 홍천군에서 개최할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사업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토론회에서 올해 배출가스 저감사업 추진실적 등을 공개하며 관련 계획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날 토론회에서 신동원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연구위원은 "중·대형차에 지급되는 조기폐차 지원금을 중고 시세 수준으로 인상하고, 조기폐차 후 신차 구입을 유도할 필요가 있다"는 개선방향을 제안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토론회 논의 사항과 이해관계자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차종별 지원금액, 지원조건 등 구체적인 사항을 내년 1월에 확정, 발표할 예정이다.

또 소상공인이나 저소득층이 노후경유차를 폐차한 후 LPG 1톤 트럭을 구매할 경우 노후 1톤 경유트럭 조기폐차 보조금을 기존 최대 165만원에 더해 400만원을 추가로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 중에 있다.

환경부 이형섭 교통환경과장은 "내년부터는 중·대형 차량 등 운행 빈도가 높고 1대당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많은 차량을 집중 지원해 2022년까지 도로수송부문 미세먼지 배출량(2014년 기준)의 43%를 삭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