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교육부에서 성기선 교육과정평가원장이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채점 결과 발표에 앞서 일부 문제 난이도 조절 실패 관련 사과하고 있다.[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올해 수능 난도 논란과 관련해 수험생과 학부모에게 고개를 숙였다.

가장 큰 논란이 된 국어영역 31번 같은 '초고난도 문항' 출제를 지양하겠다는 계획도 함께 밝혔다.

성기선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은 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2019학년도 수능시험 채점결과를 발표하며 "금번 수능 문항의 난이도에 대해 전국의 수험생, 학부모님, 일선 학교 선생님들께 혼란과 심려를 끼쳤다"며 "출제를 담당하는 기관의 책임자로서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논란이 된 2019 수능 국어 31번 초고난도 문항

성 원장은 "출제위원단은 6월, 9월 두 차례 모의평가 결과와 응시생 특성·수준을 분석해 적절한 난이도를 유지하고자 노력해 왔다"며 "그러나 이번 수능에서 출제위원단의 예측과 실제 결과 사이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었음을 인정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국어영역의 경우 지문과 문항의 길이가 너무 길고 내용이 어렵다는 비판이 강하게 제기됐다"며 "향후에는 지문의 길이, 고난도 문항의 수준 등을 더 면밀히 검토해 교육적으로 타당성이 높은 문항을 출제하겠다"고 덧붙였다.

'불수능' 논란의 중심에 있는 국어영역 31번 문항과 관련해서는 "이 같은 초고난도 문항의 출제를 지양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이창훈 평가원 대학수학능력시험본부장 역시 "국어 31번의 경우는 출제 ·검토위원들이 (모집단의 특성과 반응 등을) 전혀 예측 못 했다"며 "그 부분에 대해 통렬히 반성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런가 하면 성 원장은 내년 수능 출제 기조에 대해 "올해 채점결과를 면밀하게 분석하고 수능 난이도에 대한 학교의 평가를 수렴해 난이도 급변이 없도록 예년 출제 기조를 유지하겠다"며 "올해 수능 난이도로 전국 수험생들과 학부모님들께 혼란과 심려를 끼쳐 다시 한번 송구스럽다는 말씀 드린다"고 강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