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스마트 시티 글로벌 서밋 2018(Smart City Global Summit 2018)’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이 집약된 스마트시티 발전을 위해 표준과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구축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대두됐다. 아울러 다양한 산업과 기술이 융합하는 스마트시티 특성상 각 분야 기업과 기관이 협업할 수 있는 네트워크 구축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29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전자신문이 주최하고 국토교통부와 과학기술정부통신부가 후원하는 ‘스마트 시티 글로벌 서밋 2018(Smart City Global Summit 2018)’이 개최됐다.

이 자리에서 김희석 N3N 부장은 “스마트시티 프로젝트에서 제시된 여러 목표들은 결국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것”이라며 “시민 만족도가 높아질 때 스마트 시티와 관련된 모든 이해 관계자들의 목표가 달성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시민 니즈를 직접 반영해 삶의 질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스마트시티의 생명이다”라며 “시민의 적극적인 의견 제시를 유도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구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박성수 한컴그룹 스마트시티 담당상무는 “첨단 기술을 통해 도시의 모든 데이터를 수집, 가공, 분석해 안전한 스마트시티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다”면서 “또 스마트시티에는 인공지능과 블록체인 등 첨단 ICT 기술을 통해 현재 도시를 고도화시키는 핵심 기술이 집약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를 활용하면 재난과 방범, 교통 등의 서비스 정보를 GIS에 연계, 표출해 직관적인 관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면서 “특히 재난재해를 실시간 통합 관리, 관련 기관 연계를 통한 신속하게 재난에 대응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도시는 거대한 플랫폼이자 IT 신기술의 실험장으로 다양한 각 분야 기업, 기관들의 협업이 필수”라며 “M&A, SI, 컨소시엄 구성 등을 통해 스마트시티 생태계를 조성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스마트시티 표준을 신속히 수립하고 통합플랫폼이 구축돼야 한다는 주장도 대두됐다.

오구영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팀장은 “스마트시티에서 표준 수립이 중요하다. 정보통신기술(ICT)을 사용해 지속가능한 스마트시티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상호호환성을 보장하는 표준이 반드시 정의돼야 한다”면서 “국내 선도기술이 국제표준으로 발전할 수 있는 지원 체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오 팀장은 호환성, 통합성, 연계성을 스마트시티의 3요소라고 소개한 뒤 스마트시티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서는 원만한 네트워크 구축이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그는 “스마트시티의 핵심은 다양한 산업과 기술의 융합 및 연계이기 때문에 확장성과 지속가능성을 보장하려면 체계적인 시험검증으로 상호호환성이 반드시 확보돼야 한다”면서 “잘 만들어진 스마트시티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확산하기 위해서는 평가체계와 협력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가 공유되고 홍보될 수 있는 플랫폼 구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스마트시티가 남북 협력의 새로운 구심점이 될 것이란 주장도 나왔다. 기술변화에 의해 미래사회가 변하는 시점 남북한이 어떻게 미래를 설계하느냐가 우리의 운명을 결정지을 것이란 이야기다.

민경태 여시재 한반도미래 PM은 “북한은 변화를 원하고 있다. 평양 시내에 기존의 정치적 구호들이 다 사라지고 과학으로 비약하고 교육으로 미래를 건립하자는 구호들이 곳곳에서 발견된다”면서 “첨단 과학기술을 활용해 경제를 성장시키겠다는 의지를 표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민 PM은 스마트시티 사업이 남한보다 북한이 더 유리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미 인프라가 구축된 남한은 신규 인프라 구축이 비효율적이지만 북한은 기존 인프라 해체나 전환 비용 없이 신규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다”면서 “한반도 경제권의 관점에서 효용가치를 산정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최고 지도자의 의지와 당의 결정으로 집행되는 북한 정치구조 특성상 신속하고 효율적인 정책 추진이 가능하다”면서 “또한 기존 27개 경제 특구와 개발구는 분산형 네트워크를 가지는 스마트시티와 적합하게 호환이 이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민 PM은 남북한이 경제와 기술 교류를 서둘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정치적 통합을 이루기 전 스마트시티를 필두로 한 경제와 기술 교류가 먼저 이뤄져야 한다”면서 “교류로 인해 경제와 기술의 격차를 줄인 뒤 자연스럽게 정치적 통합을 이루는 게 가장 이상적인 남북통합일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