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점의 집합이 선이 되듯, 하루하루 벌어지는 일들이 모여 역사가 됩니다. 개별적으로는 큰 의미를 갖지 못했던 사건, 사고들이 훗날 역사적 의미를 부여받기도 합니다.
이에 이뉴스투데이는 훗날 문재인 시대를 돌아볼 때 참고 자료가 될 <문재인 정부 D+α>코너를 마련했습니다.
이 코너에는 ▲국내 정치 ▲외교 안보 ▲경제 ▲사회 문화 등 4개 분야에서 일어나는 문재인 정부 관련 주요 뉴스들을 일지 형태로 요약 정리해 게제합니다.
문재인 시대 비망록이라 할 수 있는 이 코너가 독자 여러분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길 기대합니다.
< 편집자주>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7일 오후(현지시간) 공군 1호기 편으로 체코 프라하 바츨라프 하벨 국제공항에 도착해 노박 체코 대통령실 총무수석과 악수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프라하에 1박 2일간 머물며 일정을 소화한 뒤 G20 정상회의가 열리는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로 향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문 대통령, G20서 트럼프와 만난다...한반도 비핵화 논의 '주목'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보좌관은 27일(현지시간) 백악관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G20 정상회의 기간에 문 대통령을 만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은 오는 30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아르헨티나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기간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게 됐다.

이번 정상회담은 최근 북미고위급회담이 무기한 연기되는 가운데 이뤄진 것이어서 관심이 집중된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 만나 북미 간 입장을 조율하고 양측이 수용할 만한 중재안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이 회담에서 북한의 추가적 비핵화 조치 노력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달하고, 동시에 미국이 취할 상응 조치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구체적인 진전을 끌어낸다면 소강상태를 보여온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도 한층 탄력이 붙을 수 있다.

당초 지난 8일(미국 현지시간) 잡혔다가 연기된 북미 고위급회담은 이달 말 재추진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아직 일정이 잡혔다는 소식은 전해지지 않고 있다.

미국이 27∼28일께 뉴욕에서 고위급회담을 갖자고 제안했지만, 북측이 답을 하지 않고 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이로 인해 비핵화와 상응조치 등을 둘러싼 북미간 견해차가 여전히 큰 것 아니냐는 분석이 힘을 얻고 있다.

고위급회담이 기약없이 연기되면서 연내 개최를 목표로 추진하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답방과 종전선언, 내년 초로 예상됐던 제2차 북미 정상회담 일정 역시 줄줄이 차질을 빚게 됐다.

그간 연내 종전선언과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 목표를 강조했던 청와대가 26일 한 발 물러선 태도를 보인 것도 이 같은 상황을 감안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6일 정례브리핑에서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은 여러 가지 가능성을 다 열어놓고 논의 중"이라며 "김 위원장의 답방 시기가 제2차 북미정상회담 전이 좋을지, 후가 좋을지, 어떤 게 더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가져오는 데 효과적일지 등 생각과 판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히면서 결국 청와대 역시 김 위원장의 답방 시기가 내년으로 미뤄지는 시나리오를 염두해둔 것 같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