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18 블록체인 진흥주간’을 오는 30일까지 개최한다. 관세청의 '블록체인 기반 개인통관 서비스'를 시민이 체험해 보고 있다.

[이뉴스투데이 송혜리 기자] 블록체인 기술이 생활 속으로 파고든다.

정부는 올해 전자투표, 전자문서 발급인증, 축산물 이력관리, 부동산거래, 개인통관, 해운물류 등 총 6개의 서비스를 개발했고 내년에 총 16개 시범사업을 더 발굴해 블록체인 기술 발전을 이끌 계획이다.    

26일 서울 강남구 과학기술회관에서 ‘2018 블록체인 진흥주간’이 시작됐다. 30일까지 열리는 이 행사는 ‘블록체인을 열어라!'를 주제로 과기정통부가 주최하고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함께 주관한다. 콘퍼런스, 전시회, 채용상담회 등 총 9개의 행사들이 진행된다.

이 날 행사에는 블록체인을 접목한 6대 공공 시범사업의 성과물이 처음 공개됐다. 전자투표, 전자문서 발급인증, 축산물 이력관리, 부동산거래, 개인통관, 해운물류 등 종이서류를 블록체인으로 전자화 하고 각 기관들이 보다 투명하게 이를 관리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관세청의 '블록체인 기반 개인통관'서비스는 전자상거래업체의 물품 주문정보와 운송업체의 운송정보를 블록체인을 통해 실시간으로 상호 공유해 전체 통관기간을 반나절 이상 단축시키는 서비스다.

서비스 개발사인 매트릭스투비 측은 "해외 특송화물 반입 건수는 2007년 800만건이었던 것이 지난해 3300만건으로 네 배 늘었다"며 "개인 직구물품이 늘어난 것이 가장 큰 요인으로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배송 중 일어날 수 있는 허위신고 등의 데이터 위변조를 방지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해양수산부의 '블록체인 기반 컨테이너 수령증' 서비스는 현행 종이서류 또는 제 각각의 표준을 적용하는 컨테이너 수령증을 블록체인 기술로 표준화해 발급한다. 표준화한 수령증은 컨테이너의 이동경로에 따라 담당기관에 공유한다.

선거관리위원회는 블록체인으로 온라인투표 및 개표 정보를 기록하고 검증이 가능한 ‘블록체인 기반 온라인투표 시스템'을 선보였다. 이 시스템 개발에 참여한 핸디소프트 관계자는 "선관위, 각 정당이 개별 노드를 구축해 실시간으로 수집하는 투표상황을 지켜볼 수 있기 때문에 투표의 투명성이 보장 된다"고 말했다. 

이 밖에 국토교통부는 부동산 증명서를 은행에 제출하지 않아도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 부동산종합공부'를, 농림축산식품부는 소 개체의 사육이력, 유통이력이 실시간 확인 가능한 ‘블록체인 기반 축산물 이력관리 시스템’을 선보였다. 또 외교부는 ‘블록체인 기반 아포스티유 및 영사확인 인증서 발급 사실 확인 시스템’을 소개하고 이를 적용한 ‘재외국민 금융위임장 발급 사실 확인 서비스'를 공개했다.

내년에는 블록체인 공공 시범사업이 올해 보다 두 배 이상 많은 16개(공공 12개, 민간 4개)로 확대된다. 김석환 KISA 원장은 "올해 블록체인 공공 시범사업으로 진행한 6개 사업 중 관세청의 '블록체인 기반 개인통관' 해양수산부의 '블록체인 기반 컨테이너 수령증' 등은 내년 말 실제 대민서비스에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