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송혜리 기자] 정부가 ‘스마트시티’ 구축 사업 청사진을 내놓고 미래 도시 방향을 제시하자 전국 지방자치단체들도 발 빠르게 보폭을 맞추고 있다.

2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로 선정된 세종·부산시에 이어 대구광역시·제주특별자치도·청주시·김해시·영동군·시흥시 등이 스마트시티로 탈바꿈을 위한 구축사업에 나섰다.

이들 지자체에 이어 경산시·포항시·창원시·남양주시·고창군·용인시 등도 스마트시티 기반 구축을 위해 이달 통합 플랫폼 입찰을 공고했다.

지자체들은 통합관제, 통합운영, 통합연계에 초점을 맞춰 대민 서비스 효율성·질적 향상, 도시경쟁력 강화, 운영 인건비 절감 등을 확보한다는 목표다.

지자체들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인증을 받은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과 스마트시티 도시안전 5대 연계서비스(112 센터 긴급영상지원서비스, 112 긴급출동 지원 서비스, 119 긴급출동 지원서비스, 재난상황 긴급대응 지원서비스, 사회적 약자 지원서비스)를 공통 적용한다.

용인시는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구축에 12억원을 투입한다. 112·119·산불감시 CCTV·주정차 위반 CCTV서비스의 실시간 확인 및 연계, 어린이 통학버스 갇힘사고 예방 기능 등을 탑재한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다. 용인시 관계자는 “시민안전과 관련한 이슈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어 보다 경제적인 도시운영과 행정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고창군도 군 내 긴급 상황 발생 시 유관기관(경찰서·소방서)의 실시간 상황대응·조치를 위해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을 구축한다. 고창군은 상수도 원격검침, 쓰레기관리, 드론 영상 지원 서비스의 통합 관리도 꾀한다.

지난해 지진 피해를 입은 포항시는 예산 10억원을 들여 자연 재해시 ‘생명선 확보’ 능력을 갖춘 스마트 안전 도시로 탈바꿈을 모색하고 있다. 이에 포항시는 재난·재해의 예방, 피해 최소화, 주민 불안 해소까지 가능한 능동적 안전시스템 기능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관련 업계도 지자체 스마트시티 구축 사업을 반기는 분위기다. 기반 플랫폼 구축과 이후에 추가될 솔루션 수요를 노릴 수 있을 뿐 아니라 레퍼런스를 구축해 타 지자체는 물론 해외로 발을 넓히는 등 새로운 캐시카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소프트웨어(SW) 업계 관계자는 “스마트시티는 관제, 보안, 운영 등의 솔루션을 망라하는 사업이라 다양한 분야 업체들이 합종연횡해 시장 진출을 추진하고 있다”며 “특히 국내에서 레퍼런스를 잘 쌓으면 개발도상국 수출로도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