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현 한국원자력회 회장이 19일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2차 원자력 국민인식조사 결과 발표 및 에너지정책 합리화를 위한 공개질의'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원자력발전 지지’ 여부를 묻는 설문조사를 놓고 의뢰 기관인 원자력학회와 정부가 공방을 벌이고 있다. 정부가 “중립적이지 않은 결과”라고 나오자 학회는 “의뢰기관을 거론하지 않은 객관적인 조사”라고 응수했다. 학회는 더 나아가 정부에 “공동 여론조사를 실시하자”고 제안하는 등 자신감을 내비췄다.

20일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전날 '원자력학회'와 '에너지정책 합리화를 추구하는 교수협의회'가 발표한 11월 원전 국민 인식 조사에서 '원전 이용 찬성'이 69.5%로 나온 결과에 대해 “중립적인 기관이 아니라 신뢰가 어렵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이해관계자인 원자력학회에 의한 조사이다보니 객관적인 조사가 보장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원자력 확대 응답 비중은 조사기관별로 결과가 다양하다”면서 “원전에 가치중립적인 기관이 원전을 포함한 에너지전환 전반에 대해 설문을 하는 것이 객관성과 신뢰성 확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산업부는 원자력학회 조사 결과가 과거 타 기관의 조사 결과와 큰 차이를 보인 점을 근거로 제시했다.

과거에 ‘원전비중 확대’를 묻는 조사를 보면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1차 조사(12.9%), 한국갤럽(14%), 현대경제연구원(10.4%‧8.8%) 등 4번 모두 10% 내외에 불과해 이번 조사 35.4%와 큰 차이를 보였다는 것이다.

또 산업부는 원자력학회의 조사 결과가 정부 입장에 반하는 것은 아니라고 봤다. 정부의 에너지전환정책에 따르면 원전 운영기수는 2023년까지 현재 24기에서 27기로 증가하고 발전비중도 33% 수준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에너지전환 정책은 현재의 원자력 이용 필요성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며 장기적이고 단계적으로 감축하는 것”이라며 “이러한 면에서 원자력 이용에 찬성 69.5%가 나온 것은 에너지전환과 모순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반면 한국원자력학회는 설문조사 과정이 공정하게 진행됐다는 입장이다.

학회는 ㈜한국리서치에 이번에는 ㈜한국갤럽에 설문조사를 의뢰만 했을 뿐 조사과정 중 조사원이 조사 의뢰기관을 거론하지 않았고 설문문항도 객관적으로 구성했다고 밝혔다.

학회 관계자는 “설문조사 의뢰기관이 이해관계자라는 사실 하나만을 놓고 조사결과의 신뢰성을 의심하는 것은 편견에 불과하다”면서 “같은 논리라면 이전 환경단체에서 실시한 다른 설문조사도 신뢰하지 못한다는 뜻이다”고 반발했다.

나아가 산업부가 ‘원전에 가치중립적인 기관이 원전을 포함한 에너지전환 전반에 대해 설문을 하는 게 객관성과 신뢰성 확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힌 것에 대해 학회는 ‘환영한다’고 했다.

학회 관계자는 “우리 학회가 2차례에 걸쳐 조사한 국민 인식과 현 정부가 판단하는 국민 인식 간 큰 차이가 있음을 확인했기에 어느 것이 진짜 국민 인식인지를 확인하고자 한다는 산업부의 뜻을 존중한다”면서 “학회는 산업부에 탈원전 정책에 대한 여론조사를 가치중립적인 기관에 맡겨 우리 학회와 산업부가 공동으로 실시할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