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9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만난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오른쪽)과 스티븐 비건 미국 대북정책특별대표[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 북핵 협상 국면에서 한미 간 원활한 공조를 위해 마련된 한미 워킹그룹이 20일(현지시간) 공식 출범한다.

비핵화와 대북제재, 남북협력 방안 등을 체계적으로 논의할 워킹그룹 가동으로 북미대화와 남북협력의 진전에 가시적 성과가 나올지 주목된다.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19일 미 워싱턴DC를 방문, 특파원들과 만나 "워킹그룹 가동을 위한 세부사항은 거의 합의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워킹그룹에는 한국 측에서 외교부를 중심으로 대북 현안을 담당하는 통일부와 청와대 국가안보실 등 관련 부처 실무진이 참여하며, 미국 측에서는 국무부와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인사들이 참석한다.

워킹그룹의 한국 측 대표는 이 본부장이, 미국 측 대표는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각각 맡는다.

이 본부장은 한미 워킹그룹에 대해 "양측이 지금까지 해오던 협의를 체계화하고, 외교부 차원을 넘어 범위를 확대하는 것"이라며 "일각에서 주장하는 한쪽이 다른 쪽에 일방적으로 강요하는 시스템이 아니다. 쌍방간에 좋은 협의들이 많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그는 워킹그룹 회의 정례화 추진 의사도 밝혔다.

20일 열리는 1차 회의에서는 남북이 추진하는 북한 철도 공동조사 및 착공식 관련 논의에 대한 한미 간 시각차가 해소될지가 관심을 끌고 있다.

남북은 경의선 철도 현지 공동조사를 지난달 하순부터 진행하기로 합의했지만, 미국이 부정적 입장을 피력해 아직 일정을 잡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본부장은 "한미 간 공조와 협의가 필요한 부분은 모두 논의할 예정"이라며 남북 철도연결 사업 논의에 성과가 있길 기대했다.

이 본부장은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위해 재추진되는 고위급 회담 일정과 관련해선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 미국이 1월 초쯤에 북미 정상회담을 하고 싶어하기 때문에 논리적으로 추산하면 지금쯤 (고위급 회담을) 해야 한다"며 "지난번 침착하게 대처했기 때문에 서로 스케줄을 맞출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미 국무부도 이날 성명을 내고 비건 특별대표가 공유된 목표인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 달성을 위한 노력의 긴밀한 조율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20일 이 본부장과 만난다고 밝혔다.

또 비건 특별대표와 이 본부장은 "진행중인 외교적 노력과 유엔 제재의 지속적인 이행, 남북협력에 관해 논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