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CJ대한통운>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CJ대한통운의 대전허브터미널이 최근 잇따른 안전사고로 작업중지 2주째에 접어드는 가운데 일반 고객들과 대리점, 산업 물품을 정기배송하는 업체들의 불만이 극에 달하고 있다.

대전지방고용노동청은 CJ대한통운이 안전사고 방지 대책을 내놓으면 작업중지를 해체하겠다는 입장이지만 CJ대한통운은 방지책을 전혀 제시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CJ대한통운의 대책 마련이 지지부진하면서 피해는 고스란히 이용자들의 몫으로 돌아가고 있다.

14일 물류업계에 따르면 대전노동청은 지난달 30일 오후 8시부터 CJ대한통운 대전허브터미털에 작업중지 명령을 내렸다. CJ대한통운 대전허브와 옥천 물류센터 등에서 8월부터 10월까지 3개월 동안 3명의 노동자가 사고로 숨지는 일이 발생하면서 안전사고 방지가 미흡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대전허브에 작업중지 명령이 내려지면서 CJ대한통운은 현재까지 택배 배송에 차질을 빚고 있다.

CJ대한통운 측은 “다른 허브터미널을 최대한 가동하고 있으나 배송이 평소보다 1~2일 정도 지연되고 있다”고 설명했지만 택배 이용자들은 “최소 3일 이상 늦어지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정기적으로 택배를 이용하는 한 업체 관계자는 “서울에서 인천으로 보내는 택배인데 무려 4일이나 걸렸다. 곤지암허브를 거쳐서 가는 걸로 알고 있는데 대전허브가 작업중지되면서 그쪽도 과부하된 것 같다. 서울에서 울산으로 보내는 택배도 고객센터에 계속 연락해서 3일 만에 배송했다”고 밝혔다.

택배대리점은 가을철 농수산물 배송이 막히면서 거래처가 줄어들어 수입 감소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전국택배대리점연합회는 12일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대전허브의 빠른 정상화를 촉구했다.

택배대리점연합회 관계자는 “대전터미널은 CJ대한통운 전체 1일 처리량의 30%를 차지한다”며 “이 물량을 다른 허브로 돌려도 수요가 다 해소되지 않고 있고 타사도 물류포화상태여서 대전터미널 재가동 외에는 사태 해결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택배기사들은 현재 발생하고 있는 손해에 대해 세부 데이터가 확보 되는대로 사측에 손해배상을 청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택배 이용자들의 불만이 이어지는 가운데 작업중지를 명령한 대전노동청은 “CJ대한통운이 대책을 마련하면 심의의원회를 열어 안건이 통과한 후에 작업중지를 해제할 수 있다”며 “다만 작업중지에 들어간 지 보름이 지났지만 아직까지 CJ대한통운으로부터 대책안이 접수된 것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CJ대한통운 관계자는 “현재 노동부 조사가 진행 중인 만큼 조사결과를 최대한 반영해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작업중지 기간이 길어지는 것에 대해서는 “빠르게 대책을 마련하는 것보다 안전사고가 없도록 확실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다른 허브터미널을 최대한 가동하는 등 사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