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자동차업계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초청해 자동차산업 위기 극복 방안을 논의하고 정부측에 금융 및 환경 규제 완화를 요청했다. 

14일 오후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5층 회의실에서 개최된 '자동차산업발전위원회'에는 국내 완성차 5사 및 1차‧2차 주요 부품업체 사장단과 연구기관, 협단체 대표 등 17여명이 참가했다.

이들은 먼저 현재 우리 자동차산업의 위중한 위기 상황을 함께 인식하고, 업계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을 공유하며, 심도 있는 대책 논의를 통해 작금의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재도약 할 수 있는 기회로 삼자는 데에 뜻을 모았다.

성윤모 장관은 인사말을 통해, "부품업계, 완성차업계와 정부가 함께 위기의식을 공유하고, 극복방안을 논의하는 뜻 깊은 자리"라며 "밸류체인이 무너지기 전에, 협력사 지원 등 완성차사의 상생협력 활동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성 장관은 이와 함께 "경쟁력 확보에도 매진해야 할 중요한 시기이며, 업계와 정부가 함께 협력해 나간다면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국내 완성차 업체들은 신규투자 확대, 신차개발 가속화,부품협력업체들과의 상생협력 강화, 협력적 노사관계로의 발전 등 위기 극복을 위한 노력을 지속 추진하고, 국내생산 400만대 이상 유지, 2025년가지 450만대 수준으로 생산량을 증대하는 비전을 밝혔다. 또 친환경차와 자율주행차를 개발, 육성해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노력도 지속하겠다고 다짐했다.

먼저 현대차는 수소전기차 넥쏘와 관련, 협력사와 함께 향후 2년간 2200억원을 투자해 1000여명의 고용 창출 계획을 내놨다. 이와 함께, 2022년 국내 연간 3만대 보급 목표를 제시했다.

아울러 협력업체에 금융, 기술, 교육 지원 등을 통해 경영위기 극복을 지원하고 공동 해외진출을 통한 사업확대, 글로벌 경쟁력 제고 촉진 등 상생협력도 확대할 계획이라고 알렸다.

또 임단협 교섭의 평화적 타결, 정규직화 및 통상임금 문제 해결을 위한 노사간 자율적 노력 등 협력적 노사관계로의 발전으로 산업평화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을 천명했다.

이날 한국자동차산업협회와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은 자동차업계를 대표해 정부측에 자동차산업 위기극복을 위한 내수 활성화, 부품업계 경영위기 극복 지원, 환경규제 부담 완화, 노사관계 선진화를 위한 관계부처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요청했다.

이들 단체는 자동차산업의 실적 악화, 경영위기 심화 그리고 산업생태계 붕괴, 고용 감소로까지 이어지는 악순환으로부터 조속히 벗어나기 위해서 세제지원 확대, 부품업체 금융부담 완화, 금융지원 확대 등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금융부담 완화를 위해 만기연장 및 기존대출 금리 유지, 장기저리의 설비투자 및 운영자금 확대, 완성차사 구매의향서를 신규대출시 활용할 수 있도록 조치해 줄 것을 건의했다.

아울러 국내 자동차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높여 국내에서 자동차생산을 계속해서 유지‧확대시켜 나갈 수 있도록, 자동차 CO2/평균연비 기준의 합리적 조정, 친환경차협력금제 신중 검토 등 환경규제 부담 완화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 자제, 실근로 시간을 기준으로 한 시급환산 등 업계 현실을 반영한 최저임금제 운영, 탄력적근로시간제의 단위기간 연장 등 유연근로제 활용 확대 등 노동현안 해결과, 노동유연성 확대 및 노사간 교섭력 균형 확보 등 노사관계 선진화를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