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은 12일부터 13일까지 서울 잠실 롯데호텔에서 '아시아산림협력기구(Asian Forest Cooperation Organization:AFoCO) 창립총회'를 열고 아시아산림협력기구를 공식 출범했다고 밝혔다. <사진제공=산림청>

[이뉴스투데이 대전충청취재본부 박희송 기자] 산림청은 12일부터 13일까지 서울 잠실 롯데호텔에서 ‘아시아산림협력기구(Asian Forest Cooperation Organization:AFoCO) 창립총회’를 열고 아시아산림협력기구를 공식 출범했다고 밝혔다.

이번 총회에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남아시아 8개국, 중앙아시아 4개국 등 총 13개 회원국의 대표단 총 60여명이 참석했다.

창립총회에서는 현재 부탄 노동부(Ministry of Works and Human Settlement)의 차관으로 근무 중인 첸초 놀부(Chencho Norbu)를 아시아산림협력기구(AFoCO)의 초대 사무총장으로 선임했다.

첸초 놀부 사무총장은 수락연설에서 “국제기구들과 협력하고 아시아 지역 산림분야 발전에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모든 회원·사무국과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회원국들은 아시아산림협력기구의 인지도를 높이고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식량농업기구(FAO), 유엔사막화방지협약(UNCCD), 국제열대목재기구(ITTO) 등 국제기구와 적극적으로 협력할 필요가 있다는 데 공감했다.

아울러 회원국간 협력사업으로 베트남, 캄보디아, 동티모르, 부탄 등에서 향후 2~5년간 220만 달러를 투입, 산림생태계 복원 등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이와 함께 이번 총회에서는 국제기구로서의 면모를 갖추기 위해 총회규정, 사무국 재무·복무규정, 사업전략, 사업운영규정, 활동계획과 예산(2019~2020) 등을 승인·채택했다.

창립총회 의장을 맡은 고기연 국제산림협력관은 “이번 창립총회에서 회원국들의 아시아산림협력기구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의지를 느낄 수 있었다”면서 “초대 사무총장 첸초 놀부의 선임을 축하하며 리더십과 역량을 발휘, 아시아 지역 내 산림협력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좋은 성과가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아시아산림협력기구의 공식적인 출범과 함께 사무국이 국내에 정식 설립된 만큼 회원국간 긴밀한 협조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시아산림협력기구는 기후변화의 가속화, 개발도상국의 산림파괴, 동아시아 지역의 사막화, 산림황폐화로 인한 피해가 날로 증가함에 따라 이에 대응하기 위해 설립된 국제기구다.

지난 2009년 6월 열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서 산림청이 제안한 이후 10년 만에 공식적인 국제기구로 출범하게 됐다.

산림청은 아시아산림협력기구를 설립하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함으로써 산림분야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일 계획이다.

또 앞으로 아시아산림협력기구(AFoCO)가 국제사회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