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규성 한국생산성본부 회장이 8일(현지시간) 콜롬비아 보고타에서 중남미개발은행이 주최한 초청 강연에 참석해 중남미 생산성 향상을 위한 강연을 하고 있다.<사진제공=한국생산성본부>

[이뉴스투데이 유영준 기자] 한국생산성본부(KPC)는 노규성 회장이 8일(현지시간) 콜롬비아 보고타에서 ‘생산성 제고 및 혁신을 통한 발전’을 주제로 열린 중남미개발은행(CAF) 컨퍼런스에서 기조강연을 했다고 밝혔다.

이번 노 회장 강연은 중남미개발은행 초청으로 이뤄졌다. 노 회장은 아르헨티나, 볼리비아, 브라질, 콜롬비아, 에콰도르, 파나마, 파라과이, 페루, 우루과이, 베네수엘라 등 11개 주 회원국 대표 등이 참여한 가운데 '4차 산업혁명, 새로운 생산성 혁신의 시작'이라는 주제로 강연했다.

노 회장은 새로운 시대 생산성 혁신 방향으로 4차 산업혁명을 강조하고 한국의 4차 산업혁명 준비 현황을 공유하는 것은 물론 중남미 생산성 향상 방안에 대해 제언했다.

노 회장은 “산업혁명 대응에 따라 국가경쟁력의 현격한 격차가 발생한다”며 “지금은 4차 산업혁명이라는 시대적 변화를 앞두고 있는 시기로 이에 대한 선제적인 대응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한국은 1·2차 산업혁명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었으나 전후 전 국민이 합심해 빠른 시간에 경제를 일으킨 경험이 있다”며 “현재 중남미 여러 국가들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4차 산업혁명을 기회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빠르게 추진해 새로운 성장, 생산성 혁신의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노 회장은 강연에 앞서 6일 콜롬비아 상공부를 방문해 생산성경쟁력 국장, 기업개발 차관 등 주요 관계자들과 생산성 향상 관련 사업 및 교류 협력 분야에 대해 협의했다. 12일에는 칠레를 방문, 생산성진흥청장 등과 만나 4차 산업혁명 인재육성, 중소기업 혁신 등 생산성 증진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