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국회의 내년도 예산안 심의가 본격 시작된 가운데, 문재인 정부 들어 크게 줄어든 사회간접자본(SOC) 예산에 중견 건설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6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따르면 정부는 내년도 SOC 예산을 전년 대비 2.3% 줄인 18조 5000억원으로 편성했다. 이는 17조 7000억원이었던 올해 예산보다는 많은 수치지만 2017년도 예산에서 20%나 대폭 삭감한 올해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어서 업계에서는 "정부가 건설업을 여전히 홀대하고 있다"는 평가를 내리고 있다.

특히 신동아건설, 동부건설산업, 동양건설 등 전통적 건설업만 영위해온 회사들의 경우 부동산 경기침체와 함께 대폭 삭감된 SOC감축이 더욱 아쉽다. 신동아건설 관계자는 "워크아웃 탈출을 위한 구조조정 노력으로 3년연속 흑자를 달성하고 있지만 SOC예산 감축으로 수주량이 줄어든 것은 어찌할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전국적으로 하향평준화되는 부동산 경기도 이들 중견건설사들의 목을 죄고 있다. 대한주택건설협회 자료에 따르면 올해 전문건설사들의 아파트 분양은 전년에 비해 절반 가량 감소한 7만7000여 가구로 급감했다. 

K건설사 한 관계자는 "정부의 고강도 부동산 규제와 토목건설 소외 정책으로 이 업종에서 한 길만을 걸어온 회사들이 직격탄을 맞고 있다"며 "토목부문을 포트폴리오로 가진 회사는 더욱 힘든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지난 8월 중순 200위권ㅈ내 중견건설사에서도 부도업체가 나온 것도 충격을 더해주고 있다. 흥한건설은 경남 사천 지식산업센터에서 발생한  미분양과 유동성 악화를 못이겨 무너졌다. 대출 규제 여파로 일부 계약자의 중도금 납부가 늦어졌기 때문이었다.

이 같은 상황에도 중견건설사들이 정부 정책에 그나마 기대를 갖는 부분은 내년부터 8조원 상당이 투입될 예정인 지역 밀착형 SOC 참여 가능성 때문이다.

국민 주거복지정책을 강조해온 문재인 정부는 체육·교육·문화시설 등 생활과 밀접한 인프라를 늘려 국민의 생활 안정 및 복지 증진에 이바지한다는 계획이다.

D건설사 한 관계자는 "인프라 관련 공사발주가 나오면 좋겠지만 정책 결정이 어떻게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마냥 기다려야 하는 답답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