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영준 기자] 정책기획위원회 산하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가 7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신남방 국가에 진출한 중소‧중견 기업 대표들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지난 8월 위원회 출범 이후 두 번째 개최되는 이번 기업 간담회는 아세안·인도 지역에 진출한 중소‧중견기업과 유관기관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지원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현철 위원장은 최근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아세안‧인도 시장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미국과 중국에 치우친 우리 교역의 다변화 필요성을 역설했다.

또한 최근 한류 등에 힘입어 아세안 지역에서 우리 콘텐츠와 소비재 수요가 증가하는 상황을 고려할 때 우리 중소‧중견기업에게 신남방 국가는 새로운 블루오션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특히 K-콘텐츠, K-푸드, K-뷰티, K-스타일 등을 비롯, 프랜차이즈 분야와 선진 기술을 활용한 소재부품업 등 우리 중소‧중견기업이 강점을 지닌 유망분야에 대해 기업들의 적극적인 진출 노력을 당부했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신남방 국가 진출시 겪는 다양한 애로사항을 호소하고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현지 투자를 위한 재원 조달 어려움을 토로하면서 정부가 지원 방안을 강구해 줄 것을 건의했다.

또한 △화장품‧생활용품 등 제조업 분야는 유통 및 비관세 장벽을 △콘텐츠 및 서비스업 분야는 지적재산권 보호 문제 △건설 등 인프라 분야는 인허가 규제 완화 등 분야별 애로사항을 피력했다.

감 위원장은 제기된 애로 및 건의 사항이 조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신남방정책 추진 과정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남방 국가에 진출한 기업이 공통적으로 겪는 자금 조달 애로에 대해서는 ‘신남방 금융플랫폼’ 구축 방안을 이른 시일 내에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글로벌 스타트업 활성화를 위해 ‘코리아 스타트업 센터’ 개소 등 다양한 육성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소개했다.

아울러 우리와 아세안 중소‧중견기업의 역량 강화 및 기술 애로 해결을 위해 기술교류센터설치를 확대하고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바이오‧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 등 국제공동 연구개발(R&D) 지원 등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위원회는 기업들과 지속적인 소통을 강화하고 기업이 주도하는 경협 활동의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신남방 국가 진출 기업 및 대한상공회의소, 무역협회 등 경제단체가 참여하는 ‘신남방진출 기업협의회’가 연내에 구성‧운영될 것이라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