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영준 기자] 에너지 솔루션 전문기업 ‘한전산업개발’이 에너지저장시스템(ESS) 기술력으로 신재생에너지 분야 패러다임 전환을 선도하고 있다.

한국중견기업연합회는 회원사 ‘한전산업개발’이 올해 3월 자체 개발한 통합형 ESS인 ‘KEPID-ESS-200’ 경쟁력이 민간 태양광발전 시장에서 높게 인정받으면서 국내 보급 규모가 크게 확대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한전산업개발은 괴산, 태안, 진안 등 전국 40개 태양광발전소에 통합형 ESS를 구축했고 연말까지 40개소를 추가할 예정이다. 총 발전 규모는 16MWh에 달한다.

‘한전산업개발’ 관계자는 “‘KEPID-ESS-200'은 100KW 미만 소규모 태양광발전설비에도 적용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설명하고 “소규모 전력사업자도 보다 높은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가중치를 적용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우리나라는 신재생에너지 보급·확대를 위해 2012년 1월 1일부터 ‘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를 실시하고 있다. 대상은 500MW 이상 발전 사업자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설비를 도입하거나 다른 사업자의 REC를 구매해 의무할당량을 채워야 한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자는 발전량에 가중치를 곱한 만큼 REC를 인정받는다. ESS를 결합하면 가중치가 5.0으로 크게 높아져 보다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한전산업개발에 따르면 ‘KEPID-ESS-200’은 기존 ESS보다 운반과 설치가 쉽다. 효율 97% 이상 무변압기형 PCS를 적용해 전력 손실도 크게 줄였다. 한파와 폭염(영하 20도~영상 50도)에도 최적의 가동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설계됐다.

‘한전산업개발’은 6월부터 8월까지 김제연일태양광발전소에서 ESS 단열 테스트를 진행했다. 낮 평균 최고기온이 36.3℃까지 치솟았지만 배터리 룸 온도는 평균 24℃를 안정적으로 유지했다. 배터리 룸이 최적의 성능을 발취하는 온도는 23℃다.

외부 기온과 ±5℃ 범위의 차이를 보여 온 기존 배터리 룸에 비교하면 ‘KEPID-ESS-200’ 단열성은 업계 최고 수준이다. 또한 와이파이(Wi-Fi), 클라우드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해 모바일과 PC로 충·방전 데이터, 가동 상태 등 전반적인 정보를 실시간으로 점검, 관리할 수 있다.

홍원의 한전산업개발 사장은 “통합형 ESS는 소규모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활성화해 지속가능한 미래 에너지 시장의 변화를 이끌 것”이라며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투자 확대를 통해 태양광발전 및 ESS 분야의 글로벌 선도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