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반도체 이미지[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 반도체를 중심으로 한 수출이 여전히 호조를 보인 덕분에 9월 경상수지 흑자가 1년 만에 100억달러를 다시 넘어섰다.

글로벌 해운업 불황과 함께 고꾸라졌던 운송수지는 25개월 만에 흑자 전환했다.

한국은행이 6일 발표한 '2018년 9월 국제수지(잠정)'를 보면 9월 경상수지는 108억3000만달러 흑자를 냈다.

경상수지는 2012년 3월부터 이어진 사상 최장 흑자 기록을 79개월로 늘렸다. 흑자 규모는 작년 9월(122억9000만달러) 이후 최대다. 100억달러를 웃돈 일도 1년 만이다.

경상수지 흑자는 대부분 상품수지에서 비롯됐다. 상품수지 흑자는 132억4000만달러로, 이 역시 작년 9월(149억8000만달러) 이후 가장 많았다.

 9월 추석 때문에 영업일 수가 감소한 데다 지난해 같은 달 수출이 급증한 데 따른 기저효과가 작용하며 수출이 23개월 만에 감소했지만 여전히 반도체를 중심으로 한 수출 흐름은 좋다고 한은은 평가했다.

9월 상품 수출은 1년 전보다 5.5% 감소한 510억8000만달러, 수입은 3.2% 줄어든 378억3000만달러로 집계됐다.

서비스수지는 25억2000만달러 적자를 기록했다.

여행수지 적자가 그 절반에 가까운 11억3000만달러를 차지했다. 그나마 중국인, 일본인을 중심으로 입국자 수가 증가하면서 여행수지 적자 폭은 전년 동월보다 개선했다.

외국인의 국내 여행으로 벌어들인 여행수입은 13억6000만달러, 우리나라 국민이 해외에서 쓴 여행지급은 24억9000만달러로 나타났다. 9월 출국자 수(-0.5% 감소)가 80개월 만에 감소하면서 여행지급도 전년 같은 달 대비 소폭 감소했다.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입국장이 여행객과 환영객들로 붐비고 있다.[연합뉴스]

운송수지는 3000만달러 흑자를 냈다. 2016년 8월(2000만달러 흑자) 이후 25개월 만에 흑자를 기록했다.

세계 물동량 증가, 해상운임 상승으로 해상운송수지 적자 규모가 대폭 쪼그라든 7천만달러를 기록했고 입국자 수 증가로 항공운송수지는 1억3000만달러 흑자를 냈다.

본원소득수지는 6억7000만달러 흑자를 냈다. 자본 유출입을 나타내는 금융계정의 순자산(자산-부채)은 97억3000만달러 증가했다.

직접투자의 경우 내국인 해외투자가 24억7000만달러, 외국인 국내투자는 3억달러 각각 늘었다.

증권투자에선 내국인 해외투자가 77억2000만달러 증가했으나 외국인 국내투자는 14억달러 줄었다. 글로벌 무역분쟁에 따른 투자 심리 약화, 외국인 채권투자의 대규모 만기 상환 등으로 외국인 국내투자는 올해 2월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파생금융상품은 4억4000만달러 늘었다. 외환보유액에서 환율 등 비거래 요인을 제거한 준비자산은 19억달러 증가했다.

<제공=한국은행>

한편 1∼9월 누적 경상수지는 576억8000만달러 흑자였다. 상품수지는 916억달러 흑자, 서비스수지는 236억8000만달러 적자를 기록했다.

서비스수지 중에서 여행수지는 126억5000만달러 적자로, 지난해(-122억5000만달러) 기록을 갈아치우면서 1∼9월 기준 사상 최대 적자를 냈다.

여행지급이 243억6000만달러로 사상 최대 기록을 세운 영향이 컸다. 운송수지 적자는 39억7000만달러로 역대 2위 적자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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