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시범아파트. [이뉴스투데이 DB]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통합개발 사업을 기약 없이 보류했음에도 마땅한 대책을 내놓지 않자 여의도 일대 주요 단지에서 주민을 중심으로 한 재건축사업 추진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조직을 구성해 단체행동에 나서는가 하면 국민청원을 통한 여론 활동에도 힘을 쏟고 있다.

11월 5일 기준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 게시판에 여의도 시범아파트 재건축을 촉구하는 의견이 올라와 1000명 이상이 청원에 동참했다. 주택시장을 안정시키기 위해 낡은 아파트 재건축을 막는 것은 주민 안전권과 생명권을 위협하는 일이라며 반발에 나섰다.

시범아파트 주민은 지난달 서울시청 앞에 모여 재건축 정비계획안 통과를 촉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이 자리엔 여의도 광장, 공작, 한양, 대교아파트 소유주가 함께 참석했다.

이제형 여의도시범 재건축 추진위원장은 “단지 노후도가 심각해 주민이 안전사고 위험에 노출돼 있어 재건축이 시급하다”며 “사업 일정이 더 이상 지연되지 않도록 해줄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밝혔다.

여의도 재건축 개발대상 단지는 박 시장의 ‘갈 지(之)자 행보’로 사업이 지연됐다며 울상을 짓고 있다.

박 시장은 지방선거철이 끝난 후 7월 “‘용산·여의도 통합개발 마스터플랜’을 발표하겠다”고 공언했다. 하지만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공식적으로 “집값 안정을 위해 국토부와 협의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히자 박 시장은 다시 “집값 안정 때까지 보류하겠다”며 계획을 전면 보류했다.

이에 발맞춰 서울시는 여의도 내 재건축 대상 단지 16곳의 각종 사업 심의도 무기한 중단됐다.

재건축 대상 단지는 여의도 마스터플랜에 맞춰 정비계획을 다시 제출해야 했고 이를 위해 주요 단지 입주민 대표들과 의견을 나누기도 했다. 그러나 7주 만에 개발계획이 전면 보류되면서 이들 아파트 정비계획 수립은 무기한 미뤄졌다.

직격탄을 맞은 곳은 여의도 시범(1584가구)·공작아파트(373가구)다. 여의도에서 가장 탄력 있게 재건축사업이 진행된 시범·공작은 각각 지난 6월과 7월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에 정비계획안을 올렸지만 당시 시는 여의도 마스터플랜에 맞춰 사업이 진행돼야 한다는 이유로 이를 보류했다.

문제는 현재 여의도 일대 아파트의 침식과 부식 상태가 심각한 수준이라는 점이다. 여의도 시범아파트 한 입주자는 “1971년 지어진 여의도 시범아파트는 준공 47년이 지나면서 지반 침하와 진동, 방수 불량 등의 문제로 입주자들이 생활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특히 아파트 외벽 균열과 부식 등으로 안전 문제도 심각한 상태”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시장(市長) 한마디에 시장(市場)이 멈춰버렸다. 주택시장을 안정시키기 위해 낡은 아파트의 재건축을 막는 것은 주민 안전권과 생명권을 위협하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마스터플랜 발표가 전면 보류된 여의도 일대 주요 단지에서 주민 불만이 거세지는 가운데 도시정비업계 소식통에 따르면 본격적인 재건축 사업은 내년 상반기에나 다시 진행될 전망이다. 서울시는 여의도 내 아파트지구에 대한 지구단위계획(안)을 내년 상반기까지 수립할 것을 검토 중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원래 목표는 연말까지 지구단위계획안을 마련하는 것이었으나 여의도 마스터플랜 보류 이후 지침을 명확하게 받지 못해 구체적인 일정을 얘기하는 게 어려운 상황”이라며 “실무적으로는 내년 상반기로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