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기초과학연구원(IBS)에 대한 특별점검에 나선다. IBS는 올해 국정감사에서 경영이 방만한 것으로 의원들의 지적을 받은 바 있다. 

과기정통부는 정책위원·전문위원 제도와 연구직·행정직에 대한 처우, 겸직․병가 등 인력관리, 중이온가속기사업단 운영 등 IBS의 조직운영에 대해 특별점검을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특별점검에서 드러나는 문제점을 개선해 IBS의 기관설립 취지에 맞게 연구자가 대우받고 연구에 몰두할 수 있는 우수한 연구 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IBS는 대학이나 출연(연)이 하기 어려운 자연현상의 근원을 탐구하는 도전적인 기초과학연구를 통해 새로운 과학지식을 창출하고 우수한 인력을 양성하고자 지난 2011년에 설립한 국내 최고의 기초과학 전담 연구기관이다.

IBS는 현재 28개 연구단을 운영 중이며 세계적인 과학자들이 모여들고 2016년 네이처의 ‘세계 100대 떠오르는 별’ 11위에 선정되는 등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나 올해 국정감사에서 행정직에 비해 연구직에 대한 처우가 낮다는 의혹과 성과급, 수당, 겸직, 병가 등 인력관리, 비정규직 문제  및 중이온가속기사업단 운영 등에 문제가 제기됐다.  

이에 과기정통부는 관련부서와 연구회 및 출연(연) 전문가들로 합동점검단을 구성해 6일 오전 첫 회의 개최를 시작으로 특별점검에 나선다. 합동점검단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실, 과학벨트추진단, 감사관실 및 외부 전문가 4인으로 구성된다.

IBS와 유사 연구기관의 운영과 연구직·행정직 처우수준에 대한 비교검토, 현장점검을 통한 사실 확인과 연구자 의견수렴 등을 거쳐 이번 달 말까지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해 시정해 나갈 계획이다.

또 중대한 문제가 발견되는 경우에는 추가감사 등을 통해 공공기관인 IBS가 투명하고 공정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엄정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4월 본원 개원을 계기로 ‘IBS 2단계 발전전략’을 수립해 IBS의 운영을 본원중심으로 내실화하는 등 세계적인 연구기관으로 육성해 나가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