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0일 오후(현지시간) 덴마크 코펜하겐 크리스티안보르 궁에서 열린 라르스 뢰케 라스무센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환담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지난달 문재인 대통령의 덴마크 국빈 방문 후 양국이 재생에너지 교류와 협력 속도전에 돌입했다.

1일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이날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제8차 한국-덴마크 녹색성장동맹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성윤모 산업부 장관, 라스 크리스챤 릴레홀트 덴마크 에너지‧전력‧기후부 장관, 김정욱 녹색성장위원장, 유연철 외교부 기후변화대사 등 양국 인사들이 참석했다. 

녹색성장동맹회의는 지속가능한 경제구축, 녹색성장 등 양국의 민관분야협력 강화를 위해 각료급 대표가 참석하는 연례회의로 2011년부터 개최됐다. 올해는 에너지전환을 주제로 한국에서 개최됐다.

지난 10월 문재인 대통령의 덴마크 국빈 방문 중 양국 정상은 ‘한-덴 공동언론발표문’을 선언한바 있다. 여기에는 △수교 60주년 기념 2019년 양국 ‘상호 문화의 해’ 지정 △순환경제와 에너지신산업 신규협력 분야 포함 △재생에너지 및 에너지신산업 MOU 체결 계획 등 11개 항목이 담겼다.

이번 회의는 한-덴 공동언론발표의 후속으로 양국의 재생에너지 및 에너지신산업 분야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됐다.

성윤모 장관은 개회사를 통해 “에너지 전환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며 향후 공급 측면의 재생에너지 확대, 수요 측면의 소비구조 혁신 추진, 미래 에너지 산업의 선순환 생태계 조성을 중점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지난 달 양국 정상간에 순환경제, 에너지신산업 등 다방면에 걸친 협력 강화를 약속했다”고 강조하며 “이번 회의를 통해 양국 에너지 분야의 새로운 협력모델을 모색하는 계기가 마련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특히 “덴마크가 강점을 갖고 있는 풍력과 한국의 강점인 ESS(에너지저장장치), 태양광, ICT 기술을 연계하는 등 구체적인 협력 프로젝트가 창출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덴마크 에너지‧전력‧기후부 Lilleholt(릴레홀트) 장관은 환영사를 통해 “덴마크가 40여 년에 걸쳐 축적한 에너지 전환 경험을 토대로 양국이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향한 협력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한국의 산업통상자원부와 덴마크의 에너지‧전력‧기후부 간 ‘재생에너지 및 에너지신산업 협력 MOU’를 체결했다.

양국은 MOU를 통해 향후 재생에너지분야에서의 공동 프로젝트, 공동 기술 개발, 제3국 공동 진출 등 양국이 상호 WIN-WIN 할 수 있는 협력 분야를 만들어 나가고 ESS, 스마트그리드 등 에너지신산업 분야 전반에서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기조 연사로 나선 조용성 에너지경제연구원 원장은 재생에너지 중심의 새로운 시스템 구축을 위한 소비자의 역할변화(프로슈머)와 빅데이터, IoE 활용 기반 확대를 통한 글로벌 에너지 시장 대응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덴마크 에너지청의 Beck 부장은 덴마크가 1991년 첫 해상풍력 건설(5MW) 이후, 세계 최대 해상풍력(2018년 1300MW) 국가로 발전한 배경에 풍력사업 절차 간소화, 사업 리스크 최소화 노력 등이 있었음을 소개했다. 특히 덴마크 에너지청이 사업 면허, 허가, 인가 등을 총괄 관리함으로써 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었음을 강조했다.

기조연설에 이어 진행된 패널토론에서는 풍력과 스마트 그리드, ESS 등 에너지신산업 분야의 양국 현황과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후 진행된 비즈니스 네트워킹 만찬에서 유연철 대사는 양국의 협력은 2011년부터 녹색성장동맹을 통해 에너지, 기후변화, 환경 등 분야에서 양국 관계를 확대함은 물론 글로벌 기후변화 대응 등 국제사회의 공동 번영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발전해 왔음을 평가했다.

아울러 김정욱 위원장은 에너지전환 정책을 적극 추진 중인 한국과 재생에너지 선도국인 덴마크가 녹색성장동맹을 기반으로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모범적인 지속가능 발전 모델을 만들어 가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한편 이번 제8차 한-덴마크 녹색성장동맹회의는 지난 10월 덴마크에서 개최된 P4G 정상회담 직후 처음 진행된 양국간 행사로 에너지전환 협력을 모색하고 구체화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