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두’는 일반적으로 밀가루 반죽으로 만든 피에 고기, 두부, 김치 등을 버무려 만든 소를 채워 빚은 후 찌거나 구운 음식이다. 조선 후기의 실학자인 ‘이익’의 글에서 발견된 만두의 기록은 조선 중기 중국에서 들어온 음식으로 전해지고 있다. 북한과 남한은 조금씩 다른 특색을 갖는다. 북한의 만두는 피가 두껍고 투박한 것이 특징이며 중국의 만두와 가깝고, 남쪽으로 내려오면서 피가 얇아지고 정교함이 강조되었다.

한국식 만두는 피와 소의 재료, 조리법 및 빚는 모양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다. 조리법에 따라 찐 만두, 군 만두, 물 만두 등으로 나뉘고, 모양에 따라 귀 만두, 둥근 만두, 세모 모양의 변씨 만두, 해삼 모양의 규아상(미만두), 숟가락 모양의 병시, 석류 모양의 석류탕 등으로 나뉜다. 소의 재료에 따라서는 고기만두, 버섯 만두, 김치만두 등으로 나뉘며, 만두 피의 재료에 따라서는 메밀만두, 어만두 등으로 나뉜다. 만두를 빚어서 더운 장국에 넣고 끓인 것은 만둣국, 차게 식혀 장국에 넣은 것은 편수라 하며 네모난 모양의 편수는 개성 지방의 향토 음식으로 유명하다.

서울의 한국식 만두 맛집으로는 자하손만두, 개성만두궁, 개성집, 평안도만두집, 진진만두국, 깡통만두, 목로평양만두, 명동교자, 가메골손왕만두, 강남교자, 성북동집, 대가, 마포만두, 뉴만두집, 산하, 동신면가, 다락정, 리북손만두, 만두명가, 창화당 등이 유명하다.

전국 한국 만두 맛집으로는 일산 미도향, 청주 정가네손칼국수, 코끼리만두, 신미만두, 부산 지심정, 명당만두, 구리 묘향만두, 부천 황해도김치만두전골, 남양주 어랑손만두국, 천안 미미제면소, 단양 단양마늘만두, 용인 수담, 여주 보배네집, 포천 동이손만두, 대구 범어만두, 삼화만두, 수원 보영만두, 수원만두, 추억의장날만두, 춴천 왕짱구, 안동 대풍만두, 영천 삼송꾼만두 등이 유명하다.

중국 만두 맛집으로는 서울 쟈니덤플링, 구복만두, 하하, 편의방, 후암동 산동만두, 마포 산동만두, 마마수제만두, 오향만두, 수정궁, 화상손만두, 이품분식, 드래곤만두, 산동교자관, 파오파오, 연교, 서두산, 여명, 골드피시, 쮸즈, 웨스턴차이나, 딘타이펑, 빠오즈푸, 브루스리, 진만두, 홍복, 하이보, 대구 딤딤섬, 태산만두, 영생덕, 대전 부연부, 부산 마가만두집, 신발원, 홍성방, 금용, 인천 원보, 수원 연밀, 김천 중국만두, 의정부 신래향 등이 있다. 한 입 베어 물면 입안 가득 들어차는 담백함과 고소함의 향연! 전설의 서울 한국식 만두 맛집을 소개한다.

◇만두의 품격, 부암동 ‘자하손만두’
미쉐린 가이드에 3년 연속으로 이름을 올린 이북식 손 만두 전문점 ‘자하손만두’. 북악 스카이웨이 초입에 자리 잡은 이곳에서는 자연과 어우러진 고즈넉한 풍경 속에서 식사를 즐길 수 있다. 대표 메뉴는 직접 빚는 만두를 넣은 ‘만두국’이다. 만둣국은 집 간장으로 간을 해 심심하면서도 부드러운 육수가 담백한 만두와 조화를 이루는 것이 특징이다. 알록달록한 색감을 자랑하는 떡만둣국 속의 만두는 시금치, 당근, 비트로 색을 내어 다채로운 색감이 식욕을 자극한다. 만둣국 이외에도 물만두, 찐만두, 편수, 김치만두 등 다양한 종류의 만두가 준비되니 참고할 것.

▲위치: 서울 종로구 백석동길 12 ▲영업시간: 매일 11:00 - 21:30 ▲가격: 만두국 1만3000원, 떡만두국 1만3000원, 찐만두 6500원 ▲후기(식신 miler0822): 가격은 좀 비싸고 거리도 있어서 굳이 찾아갔다가 조금 실망하실 수는 있어요 ㅎㅎ 하지만 근처를 가실 일이 있다면 어른과 들리기에 좋은 듯해요:) 슴슴할 수 있지만 깔끔하고 맛있긴 해요. 떡만둣국은 너무 이쁘기까지 해요! 아 그리고 오이가 들어간 편수 만두를 드세요 아주 별미예요!

◇변함없는 추억의 맛, 목동 ‘개성집’
‘개성집’은 2대째 운영 중인 만두 전문점으로 10년 전과 동일한 가격으로 음식을 제공하고 있다. 대표 메뉴는 큼지막한 만두를 넣고 끓인 ‘만둣국’이다. 표고버섯, 애호박, 부추를 굵게 다져 만든 만두 소는 풍성한 식감이 매력적이다. 슴슴한 맛의 국물은 테이블에 준비된 소금과 후추를 넣어 간을 맞춰 먹으면 된다. 비계와 살코기가 적절하게 섞인 ‘보쌈’도 인기 메뉴. 매일 아침 생 돼지고기를 정성스럽게 삶아 준비하며 잡내 없이 촉촉한 식감을 느낄 수 있다. 곁들임 반찬으로는 익은 김치와 겉절이 김치 두 가지가 함께 제공된다.  

▲ 위치: 서울 양천구 목동중앙서로 48 ▲영업시간: 매일 12:00 – 22:00, B/T 15:00 – 17:00 ▲가격: 만두국 8000원, 보쌈 2만5000원 ▲후기(식신 한여름밤의식욕): 엄마 손잡고 어릴때부터 갔던 개성집. 할머니가 뵐 때마다 벌써 이렇게 컸냐고 반갑게 맞이해 주시는 모습 때문인지 다른 곳을 못 가겠어요… ㅎㅎㅎ 개성식 만두로 목동에서 유명한 곳인데, 단골손님들은 빈대떡과 보쌈을 많이 드시더라고요~

◇투박하지만 정갈한 평안도식 만두, 광화문 ‘평안도만두집’

‘평안도만두집’은 매장 이름 그대로 두꺼운 만두 피와 꽉 찬 속이 특징인 평안도식 만두를 맛볼 수 있는 곳이다. 이 집의 만두는 두부, 돼지고기, 파와 함께 숙주나물을 푸짐하게 넣고 씻어낸 김치를 넣어 아삭한 식감을 자랑한다. 대표 메뉴는 ‘만두전골’이다. 만두 외에 소 힘줄, 생선전, 녹두전, 배추, 대파, 버섯, 쑥갓 등을 전골냄비에 가지런히 넣고, 양지를 4시간 동안 푹 고아 맑게 우려낸 육수를 부어 끓여낸다. 시원하면서도 깊은 국물 맛이 일품이다. 만두는 쪼개서 양념간장을 살짝 더해 먹으면 고소함을 배로 즐길 수 있다.

▲위치: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3길 30 ▲영업시간: 매일 11:00 – 21:30, B/T 15:30 – 17:00, 일요일 휴무 ▲가격: 만두전골(소) 3만5000원, 만둣국 9000원 ▲후기(식신 마포면먹러): 광화문에서 만두 하면 첫번째로 꼽히는 집이다. 이북식 만두를 판매하는 곳인데, 얇은 피에 두부가 메인 소로 들어간 만두로 굉장히 삼삼한 편이다. 전골에는 스지, 만두, 양지, 동그랑땡, 동태전 그리고 떡 등이 들어가는데 골라 먹는 재미가 일품이다. 육수도 삼삼해서 같이 나오는 김치랑 먹는 맛이 참 조화롭다. 빈대떡은 그리고 정말 평범한 편이다.

◇정성으로 빚은 만두, 북촌 ‘깡통만두’

안국역 인근 골목가에 위치한 ‘깡통만두’는 매일 아침 약 800~1000여 개의 만두를 빚는 일로 하루를 시작하는 곳이다. 이 집의 만두는 숙성된 반죽을 사용해 오래 끓여도 터지지 않으며 쫄깃한 맛을 낸다. 대표 메뉴는 놋그릇 냄비에 배추, 미나리, 양파, 당근, 버섯 등을 고루 담은 후 중앙에 양념에 버무린 소고기와 만두를 얹어낸 ‘만두전골’. 고깃국물의 육향과 채소의 시원함이 어우러진 국물은 빈속을 따뜻하게 달래 준다. 만두는 고기만두와 새우가 통째로 들어간 해물만두 2가지로 준비되며 겨울철에는 김치만두까지 3가지 만두를 모두 맛볼 수 있다. 숙성한 반죽으로 뽑은 면에 새콤하게 양념을 하고 육전과 고소한 참깨를 올려낸 ‘비빔국수’도 별미다.

▲위치: 서울 종로구 북촌로2길 5-6 ▲영업시간: 평일 11:30 – 21:30, B/T 15:30 – 17:00, 토요일 11:30 – 20:00, 일요일 휴무 ▲가격: 칼만두 8500원, 손만두국 9000원, 만두전골(중) 3만원 ▲후기(식신 참참치): 칼만두랑 조랭떡만둣국이랑 비빔국수 먹었어요ㅎㅎ 담백하고 깔끔한 만두가 진짜 손으로 빚은 데다 속도 꽉 차있고 맛있었어요! 무엇보다도 사장님과 이모님들이 되게 친절하시더라고요. 다음에 갈 때는 만두전골을 먹어보려 합니다~

◇부드러운 감칠맛의 황해도식 만둣국, 여의도 ‘진진만두국’

화학 조미료를 사용하지 않아 깔끔한 맛을 내는 여의도의 ‘진진만두국’. 맑은 국물에 직접 뽑은 가래떡, 김 가루, 양지, 달걀 지단를 고명으로 올려낸 ‘손만두떡국’이 대표 메뉴다. 이 집의 만두는 돼지고기와 갖은 야채, 김장 김치를 넣은 김치 만두로만 준비되며 한 입에 먹기 좋은 사이즈로 동글동글하게 빚어낸다. 청양고추를 넣어 얼큰한 국물 맛의 ‘손 만두 술국’도 준비되어 있다. 곁들임 메뉴로는 얇게 부쳐내어 바삭한 맛을 살린 ‘부추전’이 인기이며, 평안도식 만두 전골 ‘어복쟁반’은 인근 직장인들이 회식 메뉴로 즐겨 찾는 메뉴다. 포장용 냉동 만두도 판매하니 참고할 것.

▲위치: 서울 영등포구 국제금융로8길 34 ▲영업시간: 평일 11:00 – 22:00 B/T 15:00 – 17:00, , 주말 11:00 – 21:00 ▲가격: 손만두떡국 1만2000원, 손만두술국 1만3000원 어복쟁반(중) 5만4000원▲후기(식신 라케): 여의도에서 만둣국으로 유명한 진진. 처음 먹어봤는데 만두가 특이하니 맛있네요. 조그만 하면서 속이 딴딴한. 속은 고기와 김치 등이 들어 있는데 맛이 좋네요. 떡만둣국 1만 원인데, 8천 원이면 적절할 듯합니다. 그래서인지 식사 손님보다는 회식 손님이 많네요. 어복쟁반과 수육, 모듬전 등 술안주 완비! 만두에 신경을 더 쓰면 좋을 듯합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