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지사공관(사진제공=전남도청 )

[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신영삼 기자]호화관사 논란이 일었던 전라남도지사 한옥 공관의 매각이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전라남도는 도청 인근 무안 남악에 155㎡(47평) 규모의 주상복합아파트 1채를 3억3000만 원에 전세 계약하고 지난 25일 김영록 지사의 이사를 마무리했다.

전남도는 앞으로 전라남도의회의 공유재산매각 승인을 거친 뒤 자산관리공사를 통해 매각을 추진하게 된다. 과도한 관리비용 등의 문제로 폐지하는 만큼 다른 용도의 활용 보다는 매각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공관 규모가 워낙 큰데다, 공관이 있는 일대가 1종 전용 주거지역(한옥 주거지역)으로 상업용도 전환이 어려워 주거용이나 어린이집, 노인복지시설 이외의 용도로는 사실상 사용이 불가능해 매각이 쉽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편, 도지사 공관 매각은 지난 7월 10일, 김영록 도지사가 취임 후 처음 주재한 실국장 정책회의에서 ‘비용과 관리’상의 문제를 들어 한옥 공관을 다른 용도로 활용하거나 매각하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하면서 추진됐다.

지사 공관은 목조 한옥 팔작지붕 구조의 지사 거주공간인 어진누리와 외부 손님 숙소나 공식 회의 등에 쓰이는 수리채로 구성됐다. 어진누리는 445㎡(134평) 규모, 수리채는 650㎡(196평) 규모다.

이 공관은 박준영 지사 당시 도청이 광주에서 전남 무안 남악신도시로 이전하면서 34억 원을 들여 2006년 10월 완공됐다.

전남도는 그동안 공관 유지를 위해 청원경찰과 시설직원 등의 인건비와 관리비 및 보수비까지 2억 원을 투입해 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