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국립어린이과학관에서 '과학문화산업 혁신성장 전략 발표회' 를 개최했다. 이진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이 과학문화산업 전시물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정부가 5년간 1조4500억원을 투자해 과학문화 확산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30일 국립어린이과학관에서 이진규 과기정통부 제1차관 주재로 과학문화 콘텐츠 및 전시기업, 교사, 국‧공‧사립 과학관 관계자를 초청해 과학문화산업 혁신성장 전략을 발표했다.

과기정통부는 그 동안 각계 전문가 의견 수렴, 중부 및 수도권 대상의 두 차례 토론회 등을 통해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이번 전략을 수립했다.

‘과학문화산업 혁신성장 전략’은 ‘과학문화의 다양화‧고도화‧전문화’를 비전으로 △한 차원 높은 과학소통 △산업으로서의 역량 확충 △새로운 문화소비 욕구 충족이 될 수 있도록  4대 부문, 11대 과제로 구성됐다. 

먼저 과학문화 콘텐츠 산업 육성을 위해 과학기술을 소재로 한 우수 원천콘텐츠를 발굴·확대한다. 그동안 전문가·청소년 위주의 지식 전달 중심의 콘텐츠 개발에서 벗어나 국민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보급하고 이를 기반으로 파급력이 큰 명품 콘텐츠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과학문화 전문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해 과학문화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출연(연) 등 공공기관이 활용하고 있는 과학문화활동비의 사용 개선을 통해 재원을 확충해 각 기관별 대표 브랜드를 개발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밖에 과학문화 관련기업 육성·지원을 위한 공공수요 지속 확대 및 과학문화바우처 제도를 운영하고 전시서비스 연구개발사업 확대 등 우수 과학문화콘텐츠가 다양하게 개발·보급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과학문화 유통산업 확대를 위해 전국 과학관들은 그동안 전시·교육 중심에서 앞으로 과학문화의 생산과 소비의 중심적인 역할을 하도록 한다.

권역별 국립과학관은 우수 전시물의 기획·개발과 함께 지역 과학관 및 관련 기업을 지원·육성하는 등 ‘과학관의 과학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또 지역 공·사립 과학관은 지자체와 협력하여 해당 전시분야에서 주민들이 최고의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지역 과학문화 소통의 중심 역할을 수행하도록 지원한다.

기존 과학관에서 어린이 과학시설 및 전시공간을 늘리고 전국에 지역 특성을 고려한 테마형 과학관 추가 건립을 추진할 계획이다.

생태관‧해양관‧박물관 등 유관 문화기관과 연계·협업을 확대하고 팟캐스트, SNS 등 뉴미디어를 활용한 유통채널 추가 발굴, 전국 과학문화 자원을 종합 제공하는 통합 유통 네트워크 구축·운영 등을 추진한다.

과학문화 붐업 조성 및 민간기업 참여 확대를 위해 기존의 대규모 과학 행사를 도심형 과학축제로 변화시킨다.

일상에서 과학기술을 체험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과학기술의 상징성이 있는 지역을 과학문화 랜드마크로 조성하고 매년 과학문화도시를 지정해 대규모 과학축제를 순회 개최한다.

국민들이 생활 속에서 과학기술을 친근하게 접할 수 있도록 과학탐방 여행상품 개발, 생애주기별 과학놀이 콘텐츠 개발 등 과학문화 콘텐츠의 다양화·특성화를 추진한다.

과학문화산업 기반의 새로운 직업군과 과학문화전문기업을 육성하고 과학문화 기반의 연구개발 투자 확대 및 과학문화 분야에 대한 기업의 사회적 기여를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한편 이번 전략을 체계적이고 안정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관계기관 협의체 구성, 법·제도 개선 등 과학문화산업 기반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한국과학창의재단, 국립과학관과 함께 민간기업 지원사업 추진, 전시회 및 포럼 개최 등을 순차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